Global Credit

시니어론 글로벌 매니저와의 Q&A

bondstone 2015. 8. 27. 23:16

[Global Credit] 시니어론 글로벌 매니저와의 Q&A


당사는 프랭클린템플턴 알렉스 유(Alex Yu) 미국 뱅크론 포트폴리오 매니저와의 질의응답을 통해 그 동안 시장에서 투자자들이 시니어론(Senior Loan)에 대해 궁금해하던 부분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시니어론 펀드의 목표 수익률은 연 6% 수준
시니어론이란 금융기관이 신용등급이 낮은 기업들(신용등급 BBB-미만)에게 제공하는 변동금리부 선순위 담보대출을 의미한다. 신용등급이 낮은 기업의 M&A나 사업 확장 등 대규모 자금 조달이 필요할 때 널리 사용되고 있다. 시니어론 펀드의 올해 목표 수익률은 약 6% 수준이다. 현재 펀드 내 기업들의 평균 대출금리가 6%정도이기 때문에 이자수익만 고려하면 6% 달성이 가능하다. 다만, 시장 변동성이 커진 상황이기 때문에 현실적으로는 자본손실(Capital Loss)의 발생 가능성이 있어 최종 수익률은 6%보다는 조금 하회할 수 있다.

 

시니어론 펀드의 평균 리보플로어(LIBOR Floor, 리보하한선)는 1%
펀드 내에는 리보플로어가 없는 종목이나 1%보다 높은 종목도 포함되어 있다. 금리 상승에 따른 추가수익을 위해 리보플로어가 없거나 낮은 종목을 편입할 수 있다. 이 때 기초자산들은 100% 담보부 대출로 이루어져있다. 여기에서 담보는 유형자산이나 무형자산(특허권)이 된다.

 

미국은 Loan에 대한 시가평가가 매일 이루어진다.
미국 내에는 Loan이 활발하게 거래되기 때문에 Loan에 대한 시가평가가 있다. Loan 장외시장도 크고, 대형은행의 언더라이팅(인수)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어 Loan의 시장 가격이 잘 형성되어 있다.



150827_Global_Credit.pdf




150827_Global_Credit.pdf
0.28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