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Equity

미국 주택시장 관련 투자아이디어

bondstone 2017. 1. 25. 11:49

[주식전략] 미국 주택시장 관련 투자 아이디어


1. 미국 에너지 서비스업체 ETF (AMLP)

- 어제 트럼프 대통령이 키스톤 송유관과 다코다 대형 송유관 신설을 재협상하기도 한 것으로 보면서 드는 한가지 아이디어는 에너지 서비스업체들에 대한 투자였습니다.

- 사실 유가와 원유 마진으로 에너지주가가 가기는 약간 부담스러운 것 같습니다. 국제유가가 급락하지는 않는다고 하더라도 원유 재고가 조금씩 쌓이고 있고, Rig Count도 반등한 것을 보면 유가가 60$을 상회하기는 어렵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 하지만 미국 내 에너지 생산이 늘어나고 송유관 같은 시설들이 늘어난다는 이야기는 에너지 서비스업체들, 즉 원유나 가스를 운반하거나 관련 장비 업체들이나 Storage관련 업체들의 업황은 개선될 가능성이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 실제로 뉴스에서는 미국 에너지 중소형 서비스업체들이 요금을 올리고 있다는 소식들이 들리고 있습니다. 


2. 미국 주택업체 ETF (ITB)

- 전일 미국 기존주택매매는 조금 큰 폭으로 감소했습니다.

- 이유는 1) 주택재고가 매우 낮고, 2) 모기지 금리가 큰 폭으로 올랐기 때문입니다.


1) 모기지 금리 상승은 크게 문제 안될 수도 있다

- 모기지 금리 상승은 주택 매입 수요를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금리가 앞으로도 더 상승한다고 예상한다면 하루라도 빨리 모기지를 받는 게 유리합니다.

- 신규고용이 증가하고 임금이 상승하는 등, 고용시장이 더 탄탄해지는 것도 모기지 금리의 부정적 영향을 상쇄할 것입니다.


2) 주택 재고 부족과 고용시장 회복에 집중하면?

- 주택재고는 2005년 1월 이후 최저 수준입니다.

- 주택가격이 빠르게 상승하는 이유는 주택 공급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 고용시장 회복으로 금융위기 충격에서 조금씩 벗어나면, 낮은 주택 재고는 지속되기 어려울 것입니다.

- 더 많은 집이 필요하다면 주택업체(home builders)의 수혜를 예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