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7 10

The KB's Core View: 미니 스태그플레이션, 성장 감속과 물가 부담

The KB's Core View 미니 스태그플레이션, 성장 감속과 물가 부담 ▶ https://bit.ly/3zFbXjW 요약 1) 3분기에는 성장 감속과 물가 부담이 동시에 나타나는 스태그플레이션 논란이 강해질 것이다. 미국 CPI와 중국 PPI 상승률은 4분기 초까지 높은 수준에 머물 것이다. 2) 가치주 대비 성장주의 강세 흐름을 반전시킬 정도의 장기금리 반등 가능성은 낮다. 성장주 중심 핵심 (Core)자산과 장기채 비중 확대로 단기 변동성을 넘어야 한다. 3) 중국의 단기 투자선호도를 중립으로 하향했다. 장기적으로 본토 성장주에 대한 긍정적인 의견을 유지하지만, 단기적으로는 당국의 규제 정책 리스크가 극단적으로 높아졌기 때문이다. 중국정부가 주도권 확대 (통제력 강화)에 나섰기 때문에 규제 이..

Asset Allocation 2021.07.28

중국 규제 이슈, 어떻게 볼 것인가

KB 해외주식 중국 규제 이슈 어떻게 볼 것인가? 1) 중국주식 단기 투자선호도 중립 하향 - 당국의 플랫폼 규제 강화가 전자상거래와 사교육(비영리화) 기업을 넘어 헬스케어, 부동산 등으로 확산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당국은 데이터 안보와 빅테크들의 반독점, 출산율 제고, 소득분배 불평등 해소 등을 표면적 이유로 내세우고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산업 규범화를 명분으로 빅데이터를 확보하고 정부의 주도권(통제권)을 강화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판단한다. 이러한 흐름이 장기화될 위험이 있다. 2) 다시 불거진 정책 리스크, 정부 육성 산업에 집중 - 중국식 시장경제체제에 대한 의구심으로 외국인 자금이 이탈하고 있다. 장기적으로 본토 성장주에 대한 긍정적 의견을 유지하지만, 규제 범위가 헬스케어, 부동산으로 확대..

Global Equity 2021.07.28

중국 플랫폼/교육산업 규제 여파가 헬스케어로 이어지는 이유

KB China Focus 헬스케어 산업 투자심리 악화 전망 : 플랫폼/교육산업 규제 여파가 헬스케어로 이어지는 이유 ▶ https://bit.ly/2WnYC18 다시 불거진 정책 리스크 주말 사이 발표된 플랫폼 기업 및 교육 산업 규제가 중국 증시에 악재로 작용하고 있는 상황이다. 정부 규제에 따르면 모든 플랫폼 기업 APP에 대한 적정성 검토 (시장교란 및 데이터 안보 침해)를 진행할 예정이며 텐센트에게는 음원 독점 판권 포기하도록 했다. 교육 산업에는 사교육 기업들의 영리성 사업을 금지하는 정책을 발표했는데, 의무 교육 단계의 신규 교육 업체 허가를 중단하고 기존 업체를 모두 비영리성 기업으로 전환하는 것이 핵심이다. 정부 규제를 해석하는 두가지 관점: 1) 정부의 데이터 확보 니즈 중국 정부의 잇..

Global Equity 2021.07.28

중국, 다시 불거진 정책 리스크, 정부의 육성 vs. 규제 산업 괴리 확대

중국 증시 급락 코멘트 다시 불거진 정책 리스크, 정부의 육성 vs. 규제 산업 괴리 확대 ▶ https://bit.ly/3kWvAjq 본토, 홍콩증시 장중 2~6%대 - 한국시간 16:00, 상해종합지수, CSI300지수, 항셍테크지수는 각각 -2.34%, -3.22%, -6.23%를 기록. 낙폭이 큰 섹터는 교육 -8%대, 주류/헬스케어/레저 -6%대, 음료 -5%대, 보험/인터넷/자동차/공항/ 부동산 -4%대. 군수 +1%대, 유틸리티/기초금속/반도체 약보합, 네 개 산업만 상승 ① 중국 정부의 규제 산업 확대 우려, ‘한 가구 세 자녀 정책’을 중심으로 규제 대상 설정 - 지난해부터 지속된 중국 정부의 플랫폼 기업 규제가 교육산업으로 확대. 지난주 금요일 (7/23) 중국 정부 사교육 기업에 ‘영..

Global Equity 2021.07.26

델타변이 바이러스 확산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

[Wealth Management] 델타변이 바이러스 확산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 신동준 KB증권 리서치센터장/ 숭실대 금융경제학과 겸임교수/ 경제학박사 델타변이 바이러스가 빠르게 확산되면서 전세계를 다시 긴장시키고 있다. 전세계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지난 6월 21일 약 30만에서 7월 26일 약 60만명으로 급증하면서, 경기 회복이 지연되거나 다시 위축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3분기 글로벌 경제는 성장은 감속되지만 물가는 기대만큼 낮아지지 않는 국면으로 이동할 전망이다. 높아진 물가 수준과 델타변이 바이러스의 확산은 가계의 소비 지연과 기업의 비용 부담을 통해 3분기 경기회복 속도를 추가로 감속시킬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코로나19가 소비 및 여가활동 등 경제에 미치는 부정적인 ..

기고 2021.07.22

베트남 101 2.0: 2H21 ‘V’ Theme, 성장과 가치의 조화

KB 베트남 101 2.0 2H21 ‘V’ Theme: 성장과 가치의 조화 ▶ https://bit.ly/3BkSAhJ KB증권은 2019년 2월 '베트남 101'에 이어 2021년 7월 베트남 섹터와 종목 스토리를 새롭게 담은 'KB 베트남 101 2.0'을 제시한다. 베트남 전 섹터의 내용을 충실히 담되, 대형주 일색에서 벗어나 Bottom-up 분석을 통한 유망 종목 발굴에 공을 들였다. 이번 보고서는 총 29개 종목의 투자의견을 담고 있다. 단순한 기업 소개는 최대한 지양하는 대신, 중장기 성장 모멘텀, 실적 컨센서스를 종합해 섹터 및 종목별 장단기 투자 매력도를 분석했다. 하반기 베트남 투자 테마는 '성장과 가치의 조화'다. 꾸준한 이익 성장이 가격 부담을 상쇄시켜 줄 기존 주도 업종과, 이번 ..

Global Equity 2021.07.22

중국 플랫폼 기업의 규제 이슈는 3분기까지 지속될 전망

KB China Focus 중국 플랫폼 기업의 규제 이슈는 3분기까지 지속될 전망 ▶ https://bit.ly/3erj6fD 2020년 11월부터 이어진 플랫폼 기업 규제 우려, 그러나 아직 해결되지 않은 이슈들 지난 2020년 11월 중국 정부는 알리페이 (Alipay)로 유명한 앤트파이낸셜의 상장 절차를 중단했고, 이후 대대적으로 반독점 위반 행위 조사를 시작했다. 연이어 알리바바, 텐센트, 메이투안 등 대형 플랫폼 기업에게 반독점법 위반을 근거로 벌금을 부과해 투자심리가 악화된 바 있다. 중국 정부는 크게 세 가지 명분 (소상공인/소비자 권리 보호, 근로자 근무환경 개선, 데이터 안보)을 근거로 플랫폼 기업에 대한 제재를 가하고 있다. 그러나 정부의 의도가 플랫폼 산업 규범화를 통해 정부의 역할이..

Global Equity 2021.07.21

중국 성장주 지수 (창업판/과창판)를 주목하는 이유

KB 해외주식 | 중국 중국 성장주 지수 (창업판/과창판)를 주목하는 이유 ▶ https://bit.ly/3dN0gyX 요약 올해 중국의 정책 기조는 ‘리스크 관리’ 모드에서 ‘내수소비 + 첨단제조’ 육성 전략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상반기 나타났던 가치주의 상승이 마무리되고, 성장주가 본격적인 반등세를 나타낼 전망입니다. 하반기 중국주식은 세 가지 디커플링 (성장주 vs. 가치주, 중소형주 vs. 대형주, 본토 vs. 홍콩) 현상이 지속될 것입니다. 이를 감안하면 성장주 내에서도 세 가지 테마 (헬스케어, 친환경, 첨단제조)가 주식시장을 이끌어갈 것으로 예상합니다. 창업판 (Chinext) 및 과창판50 (Star50)지수는 세 가지 테마를 가장 잘 반영하고 있습니다. 연말까지 과창/창업50지수 ETF..

Global Equity 2021.07.08

IT 미래: 전기차와 메타버스

K-Thematic idea #4 IT 미래: 전기차와 메타버스 ▶ https://bit.ly/2TdnqI3 LG그룹, 글로벌 전기차 생태계 형성 주도할 전망 2021년 7월 1일 LG전자와 세계 3위 전장부품 업체인 마그나 (Magna)와의 합작법인인 엘지마그나 이파워트레인 (LG 마그나)이 정식 출범한다. LG 마그나는 전기차에 탑재되는 모터와 인버터 등 파워트레인 부품을 생산할 전망이다. 향후 LG전자는 계열사 (LG 마그나,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 등)와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생태계 형성을 주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LG 마그나 매출은 올해 5천억원에서 2023년 1.2조원으로 예상되어 향후 5년간 연평균 매출성장률이 +40%를 상회할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① 현재 ..

Global Equity 2021.07.01

KB ELS Solution: 초보자를 위한 ELS 튜토리얼

KB ELS Solution 초보자를 위한 ELS 튜토리얼 ▶ https://bit.ly/3AfXJXG 요약 주가연계증권 (ELS)은 복잡하다. 상품에 대한 이해를 뒤로한 채 초고위험상품인 ELS에 투자하는 것은 위험하다. 구조화상품이 생소한 일반투자자에게 ELS는 던전 보스 몬스터다. 기초자산이 3개나 달린 보스 몬스터 레이드에 투자 원금만 들고 가서는 안된다. ELS의 녹인 (Knock in)과 손실에 맞설 방어책으로 VIX ETF를 활용하자. 포트폴리오를 감싸는 국채 ETF의 낮은 위험은 투자에 안정감을 더한다. 튜토리얼은 3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본 편에서 주가연계증권의 속성을 이해하고, 심화 편에서 나만의 1선발 ELS를 찾아보자. 최종 장은 방패 (VIX ETF)와 갑옷 (국채 ETF)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