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Equity

원자재 관련주 투자 : '가격'보다는 '거래량'에 베팅하자

bondstone 2013. 7. 22. 08:16

[Dongbu Page] Global Stock - 원자재 관련주 투자 : '가격'보다는 '거래량'에 베팅하자

 

Strategy
7월들어 보인 글로벌 원자재 관련 업종의 반등세는 지속가능할까? 결론부터 말하면   '원자재 가격' 민감 업종 대비 '원자재 거래량' 민감 업종에서 지속가능성은 더 높을 것으로 예상한다. '가격' 민감 업종의 경우 중국경기의 회복이 트리거 포인트가 될 것이다. 그러나 중국 정부의 정책스탠스상 중국경기는 L자형 궤적을 보일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가격' 민감 업종의 반등세가 추세적 전환으로 이어지기는 힘들 것이다.


'거래량' 민감업종의 경우는 다르다. 원자재, 특히 에너지의 경우 셰일혁명으로 인해 생산량이 급격히 늘어났고 미국 경기의 상승세는 소비량 역시 급격히 증가시킬 요인이다. 수요와 공급이 동반 상승할 때 거래량이 급격히 늘어난다는 점은 필연적이다. 에너지의 생산지와 소비지가 다르다는 점 역시 거래량에 긍정적이다. 에너지 소비국에서 생산국으로의 미국의 지위 변화는 미국발 일본향 천연가스 수출길을 열었다. 바켄지역의 셰일오일은 노스다코타에서 동부 혹은 남부향 석유의 철도수송물량을 늘렸다. 110불에 근접한 유가 수준을 고려할 때 '에너지 가격' 추가 상승 베팅 대비 더 안전한 Cyclical 투자 대안은 '에너지 이동' 혹은 '에너지 거래량' 증가 베팅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한국의 조선업종은 어떠한가? 

 

 

상승 Keyword: 대체에너지, 미국철도, 야후

G2의 정책모멘텀을 등에 엎은 신재생에너지 관련주의 가파른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다. 유니온퍼시픽 같은 미국 철도주는 미국경기 호조를 반영한 석유, 자동차 등에 대한 운송물동량 증가를 반영해 사상최고치를 경신했다. 야후는 24%가량의 지분을 보유한 중국 최대 온라인유통업체 알리바바의 지분가치가 부각됐다. 알리바바는 높은 이익성장세 뿐만아니라 하반기 예정되어 있는 IPO 이후 기업가치가 10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돼 투자자의 이목을 끌고 있다.

 

하락 Keyword: 반도체, 소프트웨어, 중국금융

글로벌 IT주의 약세가 두드러졌다. 인텔, 마이크로소프트의 2Q실적 둔화가 PC시장의 위축을 반영했고 퀄컴, 구글 등의 하반기 실적하향조정은 모바일 시장의 추가 위축을 예고했기 때문이다. 특히, TSMC는 하반기 모바일 주문 감소에 따른 재고증가 우려에 10% 이상 급락했다. 중국의 성장률 둔화를 반영한 중국금융주의 약세도 이어졌다. 중국민생은행, 중국초상은행, CITIC증권 등이 큰 폭 하락했다.

 

 

Hot Stock
글로벌대체에너지ETF(GEX:US)_이유있는 강세

테슬라(전기차), 베스타스(풍력), 퍼스트솔라(태양광), 크리(LED), 이튼(전력효율화) 등 대체에너지 관련주로 구성된 Market Vectors Alternative Energy ETF가 전주 52주 신고가를 경신했다. ETF 상승을 주도한 종목군도 특정 테마에 치우치지 않았다. 5개의 주요 테마군별 ETF 상승기여도를 살펴본 결과 5개 테마의 시총상위 종목군 대부분이 52주 신고가를 경신한 상태였다. 대체에너지의 상승세를 단순히 기술적 반등, 혹은 일시적 수급이슈로  치부할 수 없는 이유이다.

 

주가의 강한 상승세를 이끄는 두 가지 요인으로 정책모멘텀과 실적턴어라운드를 꼽을 수 있다. 대체에너지에는 두가지가 모두 반영되고 있다. 1) 정책모멘텀의 경우 미국, 중국이 동시다발적 지원책을 내놓으며 가시화되고 있다. 오바마 정부야 애초에 대선공약의 핵심이 대체에너지 지원에 있던터라 예견됐던 부분이지만 시진핑 정부의 경우 환경오염 개선, 질적성장 도모의 정책 방향성 관철이 이를 더욱 가속화시키는 모습이다. 즉, G2의 동시다발적 지원책이 이들의 정책방향성과 부합되며 더욱 강력해지고 있다. 2) 실적의 경우 베스타스(풍력), 선파워(태양광) 등은 여전히 적자를 보이고 있지만 그 폭을 크게 줄였다. 테슬라(전기차), 가메사(풍력) 등은 이미 턴어라운드를 확인시켜줬다. 이들 산업의 이익추정치 역시 상향세를 그리고 있어서 실적회복 기대감 역시 점차 확산되고 있다.

 

보고서 전문을 보시길 원하시면 자료보기를 클릭해주세요. 자료보기 (2p)

 

130722_Dongbu Page_Global Stock.pdf

 

 

 

130722_Dongbu Page_Global Stock.pdf
0.41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