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ndstone

IRS 커브 역전의 원인과 구조화채권의 영향력

bondstone 2011. 8. 4. 12:59

IRS 커브 역전과 구조화채권, CMS 스프레드 어쿠르얼이나 파워스프레드와 관련한 시장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며칠 사이에 글로벌 더블딥 우려가 시장을 지배하고 있습니다.

리스크가 커진 것은 분명합니다만, 경기둔화의 원인이었던 요인들은 점진적으로 완화되는 국면에 있다고 봅니다. 2월 국제유가 $100 돌파, 3월 일본 대지진, 4~5월 미국의 토네이도와 홍수, 6월 남유럽 디폴트 우려, 7월 미국 디폴트 우려 등이 경기둔화 요인이었습니다. 최근 둔화 지표들은 대부분 6~7월의 심리적으로 최악이었던 상황의 지표들이 발표되는 중입니다.

 

국제유가는 $90대 초반까지 하락했고, 일본 대지진은 이후 추경과 자금집행 등으로 정상화 수순을 밟고 있으며, 미국의 자연재해는 보통 3개월 정도 영향을 미칩니다. 남유럽은 오래 걸릴 이슈지만 유럽 정상회담의 합의로 최악을 넘겼고, 미국 부채한도 상향도 마찬가지입니다. 장기적인 재정감축안에 대한 우려는 당연합니다만,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우려보다 크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미국의 디레버리징이 충분히 진행되었고, 저축률도 높으며, 주택시장과 차압물량도 더이상 악화되지 않고 있습니다재고싸이클과 기업대출, 설비투자의 흐름도 비교적 양호합니다. 무엇보다 낮아진 국제유가와 가솔린 가격하락은 시차를 두고 민간의 수요회복에 기여할 것입니다. 다만, 실질소득, 실질소비 등 실질지표들의 하락으로 인해 경기가 더 나빠지지 않고 개선되는 흐름은 4Q11에나 나타날 수 있을 전망입니다. 경제지표는 6월이 바닥, 7~9월이 바닥을 다지면서 횡보, 4Q11부터 개선이라는 기존의 시각을 유지합니다.

 

미국경제의 더블딥 점검과 중국의 외환보유고 다변화와 관련된 자료도 함께 보내드립니다.

 

 

 

 

[Bondstone] IRS 커브 역전의 원인과 구조화채권의 영향력

 

IRS 커브 역전의 원인, 금리인상 우려와 경기둔화 가능성
IRS 3/5년, 2/5년, 2/10년 스프레드 등 일부 구간의 커브가 역전되기 시작했다. 그 영향으로 장기영역 스왑스프레드(IRS-KTB) 역전폭도 확대되고 있다. IRS 커브 역전의 원인은 기준금리 인상이 마무리 국면에 진입하고 있는 반면, 글로벌경기 둔화 가능성이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더불어, 극단적인 커브 평탄화 구간에서는 구조화채권에 의한 커브 역전 가속화가 진행된다. 07~08년 기준금리 인상의 마무리 국면에서도 동일한 현상들이 나타났다.

 

구조화채권의 영향력, CMS Spread Accrual과 Power Spread
CMS 발행시 발행자는 스티프너 구조의 리스크를 헷지하기 위해 단기 IRS리시브+장기 IRS페이 형태로 초기 헷지포지션을 구축한다. 경험적으로 포워드 IRS 스프레드가 -10bp 수준에 진입하면 숏감마 리스크에 크게 노출되면서 오버헷지에 대한 포지션 언와인딩이 시작된다. 언와인딩으로 스프레드 역전이 확대되고 이는 다시 언와인딩 수요로 이어져 역전폭이 가속화되는 악순환이 발생한다. 즉 CMS 구조화채권의 헷지프로세스는 IRS 커브의 역전 가속화와 장기영역 스왑스프레드 역전폭 확대의 형태로 시장변동성을 증가시킨다. 최근 5년 중심의 IRS 커브 역전과 스왑스프레드 역전폭 확대 배경에는 펀더멘털 요인 외에 CMS와 파워스프레드 헷지의 언와인딩이라는 기술적 요인들이 더해졌다.

 

CMS 언와인딩시 IRS 리시브의 영향은 4~5년과 9~11년에 집중
만기가 남아있는 CMS 전체를 언와인딩한다고 가정했을 때 현시점에서 효과는 4~5년과 9~11년 구간의 IRS리시브에 집중되어 있다. 9~11년 IRS리시브에 영향을 미치는 4~6년 후 IRS 1/5년, 2/5년, 3/5년의 포워드 스프레드는 아직 (+) 수준을 유지하고 있어 언와인딩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과거 금리인상의 마무리 국면에서 IRS 커브의 역전이 빈번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10년 IRS리시브와 스왑스프레드 역전폭 확대 가능성에 유의해야 할 것이다.

 

IRS 및 국고 커브 플래트닝 지속, 국고 3/10년 스프레드 1Q12 중 역전 예상
금리인상이 마무리 국면에 진입했던 07년10월~08년9월까지 IRS 커브는 대부분의 구간에서 역전된 상태가 지속되었다. 국고 커브의 역전은 일시적이지만 빈번하게 나타났다. 금리인상의 마무리 국면에서 나타나는 일드커브의 역전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IRS 커브는 적어도 6개월 동안은 전구간에서 빈번하게 역전이 일어날 것이다. 국고 3/10년 스프레드는 3Q11중 30bp 이하로 축소되겠지만, 1Q12에는 역전까지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

 

 



보고서 전문을 보시길 원하시면 자료보기를 클릭해주세요.자료보기 (12p)


 

110804_신동준_Bondstone.pdf

 

* 영문 보고서

[Bondstone] Cause behind IRS curve reversal and structured bond's impact 

110822_Bondstone.pdf

 

 

 

[東部策略] 경제 - 미국 경기, 더블딥에 대한 생각
http://www.dongbuhappy.com/upload/research/xyz/20110804_B_091477_99.pdf

 

[東部策略·중국]외환보유고, CIC, 개인 투자에서 나타난 다변화 흐름
http://www.dongbuhappy.com/upload/research/xyz/20110804_B_070589_106.pdf

 

 


 

110822_Bondstone.pdf
0.44MB
110804_신동준_Bondstone.pdf
0.85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