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Equity

미국 증시 조정의 본질, 4월은 트럼프 정책의 시험대

bondstone 2017. 3. 22. 12:50

[주식] 미국 증시 조정의 본질


표면적인 미국 주가 하락의 이유는 'Trump Trade에 대한 탈출'이었습니다. 


그간 계속해서 감세와 인프라 투자 등 재정정책이 트럼프 정책 내 우선순위에서 밀렸습니다.

그러더니 어제 핵심 공화당 인사들이 23일 하원에서 표결이 예정된 트럼프케어가 통과되지 않으면 재정확대 정책은 쉽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를 날렸습니다. 


게다가 FOMC 전후로 미국 금리는 하락하고 유가도 밀렸습니다. 그간 그나마 경기 회복 기대가 딱히 큰 조정없이 미국 주식시장 추세를 지탱해주었으나, 23일 이후에는 Trump Trade 기대는 버려야겠다는 불안이 한번에 반영되었습니다. 


여기에 미국 주가 하락을 더 가속화시킨 이유는 '미국 주식의 Valuation 부담'입니다.

어제 나온 BOA메릴린치의 펀드매니저 서베이에서 운용역들은 가장 비싼 지역으로 미국을 꼽았습니다. 반면 가장 싼 지역으로 유럽을 선택했습니다.


한마디로 1) Valuation 부담이 누적되고, 2) 트럼프의 친성장정책이 지연되고, 3) 이번주 트럼프케어마저 통과가 안되면 상반기 중 정책 랠리는 끝날 것이라고 불안, 4) FOMC 전후로 계속되는 금리 하락과 유가 하락이 지난해 11월 이후 가장 큰 폭의 주가 하락을 야기시킨 것으로 보입니다. 


문제는 어제 하락이 과격하게 나타나다 보니 주요 추세들이 기술적으로 다소 훼손되어 보인다는 점입니다. 깊은 조정은 아니더라도 미국 주요지수들이 단번에 다시 상승 추세를 회복하기는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마찬가지로 다른 지역들 주식시장도 오늘만큼은 조정을 피해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그러나 미국 주가 하락의 본질이 트럼프 정책 실망과 Valuation이지, 경기가 아니라면 하락이 아닌 조정의 관점에서 봐야 합니다. 장기 상승 추세가 훼손되었다고 볼 필요는 없습니다. 오히려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신흥국이 받을 타격은 단기에 그치거나 새로운 기회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예컨대 미국 달러지수가 100을 하회하는 약세를 보이다 보니 유가 하락에도 브라질 헤알화나 루블화의 절하 폭은 크지 않았습니다. NDF시장에서 원화는 오히려 절상되었습니다. 


어제 미국 증시 급락 이후 향후 시나리오는 1) 트럼프 정책에 실망한 유동성이 미국에서 나와 저평가된 자산을 찾아 갈 가능성이 높고, 2) 저평가 차원에서는 신흥국 내에서도 아시아, 아시아 중에서 한국시장은 상대적으로 선방할 가능성이 있으며, 3) 고평가되어 있는 성장주보다는 가치주가 단기 조정을 좀더 잘 견딜 것으로 보이고, 4) 섹터 내에서도 PER이나 PBR 같은 지표들의 부담이 적은 업체들로 피하는 편이 낫을 것 같다라는 것입니다. 


어제 Macro & FICC 자료에서도 현재 경기 개선의 본질은 성장률의 상향 가능성보다는 하향 위험이 낮아지는 쪽에서 찾아야 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같은 맥락에서 어제 미국 증시 하락은 미국과 그 외 지역간 격차가 본격적으로 줄어드는 과정으로 봐야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성장 프리미엄을 많이 받았던 종목들은 조정을 피해가기 어렵겠지만, Valuation이 부담스럽지 않은 시장과 섹터은 의외로 잘 견뎌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신흥시장, 한국 시장은 나름 선방할 가능성을 높게 봅니다.



 

[일정] 4월은 트럼프 재정정책의 시험대


트럼프 정책 기대가 싸늘해지고 있어 주목할 만한 일정들을 몇 가지 살펴보았습니다.


1) 우선 3월 23일 소위 트럼프케어 통과 여부입니다. 

현재 하원에서조차 통과가 만만치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요. 통과되더라도 하원보다 다음주 상원 표결이 좀더 어려울 것으로 관측되고 있습니다. 이유는 상원 공화당원들 가운데 오바마케어 폐지에 동의하더라도 어느 정도 줄이는지에 대해 이견이 있는 공화당원들이 일부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일정상 27일까지 하원은 오마바케어의 대체안을 받고 1주일 내 표결해야 합니다. 공화당이 다수당이긴 하나 52명의 공화당 상원의원 중 3명 이상이 트럼프케어를 반대하면 부결됩니다. 이처럼 하원과 상원이 법안에 합의하지 못하면 4월 10일부터 2주간 의회가 휴회에 들어감에 따라 최소 5월은 되어야 트럼프 케어가 시행됩니다. 트럼프케어 시행이 늦어지면 그만큼 다른 세금 개혁 법안들도 지연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2) 4월 3일까지 예정되어 있는 연방대법원장 닐고서치의 임명 동의 여부입니다. 

통과는 될 것 같습니다. 민주당이 반대해도 법적으로 공화당만으로도 연방대법원장에 대한 임명 동의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민주당과 공화당 간의 정책 합의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음을 시사할 수 있기 때문에 지금과 같은 국면에서는 민감해질 수 있습니다. 즉 연방대법원장 임명까지 제동이 걸리면 트럼프 정부는 식물정부 비슷하게 인식될 뿐만 아니라 친성장정책들에 대한 의심은 더욱 커질 수 있습니다. 



3) 정부지출 연장 기한(4월 28일)과 부채 한도 상향 여부 입니다. 

3월 16일까지 부채한도를 상향했어야 하는데,미국 대선 이후 공화당과 민주당은 합의를 해 4월 28일까지 부채 한도는 늘리지 않았으나 정부지출은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문제는 공화당은 17년 회계년도 예산안에 국경장벽 건설 예산(17년 15억 달러, 18년 26억 달러)을 포함하길 원하는 반면 민주당은 반대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예산안 동의는 상원에서도 60표(총 100표)가 필요한데, 현재 공화당 상원위원은 52명이라 예산안이 통과되려면 민주당의 동의가 꼭 필요합니다. 


결국 현행 법으로는 4월 28일까지 지출 예산이 확정되어야 하는데 일련의 공화당과 민주당간의 갈등이 험악해지면 자칫 정부 폐쇄라는 사태도 불가능하지 않게 됩니다.  


이는 부채 한도 상향 이슈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일부 IB들은 오는 기업들의 법인세를 납부하는 9월까지는 시간이 있다고 하나, 결국 4분기 전에는 부채한도도 상향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이벤트들 일정들보면 현재가 트럼프 정부와 정부 정책 기대에 대한 첫 중간고사 기간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일반적으로 중간고사는 어설펴서 시행착오가 적지 않았던 것 같은데요, 트럼프 정부도 비슷한 과정을 겪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2분기는 정책 기대를 높이기는 힘든 국면으로 봐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