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ding Idea·Strategy

박스권 하단으로 금리하락, 이후 국고 5/10년 스프레드 축소

bondstone 2011. 4. 18. 07:28

금리상승까지는 시간이 많이 남아있다고 봅니다. 이자를 포기할 만큼 금리상승이 빠르지도 않구요.

3분기까지는 금리하락과 커브 플래트닝, 4분기부터 금리상승과 스티프닝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

.

 

[Dongbu Page] 박스권 하단으로 금리하락, 이후 국고 5/10년 스프레드 축소

 

Fixed Income Strategy

국고3년 금리가 3.64~3.78%의 박스권에서 한달 째 정체되고 있다. 시장은 5월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반영하고 있지만, 2Q11 지표가 발표되기 시작하는 5월 이후 경기 상승속도 둔화 우려가 높아지면서 격월 인상에 대한 고민도 더불어 높아질 것이다.

 

QE2 시작 이후 미국채10년 금리는 135bp 급등 후 30bp 하락했다. 우리나라와 같이 미국의 장기금리도 미래의 인플레와 경기회복을 상당부분 선반영하여 상승한 상태다. 정상화 속도가 느릴 경우 장기금리는 오히려 하락할 것이다. QE2 종료의 영향은 제한적이다.
 
원/달러 환율은 소폭 상승했지만 외국인의 원화채권 매수는 강화되었다. 주식과 원자재가 강한 랠리에서 쉬어가는 조짐이 관찰되었고, 선진국으로의 자금유입은 둔화되고 있다. 그리스의 채무 재조정 문제와 인플레 우려 완화는 글로벌금리 하락의 단초를 제공했다. 저점 이후 38.2%(3.77%)까지 상승한 국고3년 금리는 박스권 하단까지 하락할 것이다.

 

Trading Idea

단기적으로는 유동성이 좋고 외국인 수요가 집중되는 3년과 5년 금리를 중심으로 하락할 것이다. 그러나 4.50%에 근접한 국고10년 금리수준과 41bp까지 확대된 국고 5/10년 스프레드를 고려하면 5/10년 축소 포지션이 매력적이다. 공사7년-국고10년 스프레드도 3bp까지 축소되었다. 입찰을 전후로 스프레드가 추가 확대되더라도 44bp를 넘지는 않을 것이다.

 

주초 1/3년 스프레드 축소를, 이후 5/10년 스프레드 축소를 예상한다. 상대적으로 스프레드 축소폭이 컸던 2/5년과 3/5년 스프레드의 변화폭은 크지 않을 것이다.

 

원화강세와 자산(asset)스왑 및 중공업체의 환헤지 수요로 CRS 금리가 하락했다. CRS 금리하락은 IRS 금리에 하락압력으로 작용한다. 단기 IRS는 기준금리 인상의 영향권에 있지만, 장기 IRS는 커브 플래트닝과 역외의 페이 포지션 언와인딩, 자산스왑 수요 등으로 하락압력을 받을 것이다. 스왑스프레드는 장기영역을 중심으로 역전폭이 확대될 것이다.

 

Global Bond Markets

20MA 부근에 머물던 글로벌 국채금리는 주말 그리스의 채무 재조정에 따른 안전자산 선호로 대부분 하락했다. 미국채금리는 인플레 우려 완화로 하락했고 2/10년 스프레드는 축소됐다. 아일랜드 신용등급 강등, 포르투갈 구제금융 신청으로 남유럽 금리는 급등했다.

 

FX

남유럽 문제와 글로벌 경기우려로 엔화, 스위스 프랑 등 안전자산 통화가 강세였다. 유로화는 하락했고, 유럽자금 이탈로 캐리트레이드의 주대상인 남아공 랜드화도 하락했다. 미 달러는 예상치를 하회한 물가지표로 양적완화 종료 논쟁 우려가 완화되며 하락했다.

 

Equities/Commodities

대부분 글로벌증시가 조정을 받았다. 그동안 상승률이 높았던 신흥국의 조정폭이 상대적으로 컸다. 비철금속과 곡물 가격은 대부분 하락했는데, 중국의 긴축, IMF의 미국 성장률 하향의 영향이 컸다. 다만 돈육은 일본 수요에 대한 기대감으로 상승했다.

 

Liquidity

선진국과 신흥국의 주식, 채권 자금 유입이 지속되었지만 강도는 둔화되었다. 선진국 자급유입이 크게 축소되면서 신흥국보다 작아졌다. 선진국은 미국과 유럽의 유입규모가 큰 폭으로 줄었다. 외국인의 원화채권 5년 매수가 증가했고, 3년 공사채 매수가 눈에 띈다.

 

 


보고서 전문을 보시길 원하시면 자료보기를 클릭해주세요.자료보기 (2p)

 

 

110418_Dongbu Page 채권.pdf

 

 

* 영문자료

[Fixed Income Strategy] Yields declined: 5y10y KTB spread to tighten

 

Fixed Income Strategy_110418.pdf

110418_Dongbu Page 채권.pdf
0.22MB
Fixed Income Strategy_110418.pdf
0.29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