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ternative Investment

생산원가와 공급 리스크를 감안한 품목별 지지영역 추정

bondstone 2013. 6. 18. 08:30

[Dongbu Page] 원자재 - 생산원가와 공급 리스크를 감안한 품목별 지지영역 추정

 

Strategy
아베노믹스에 대한 불안, 유로존 부양기조의 후퇴가 경기 우려와 달러 약세를 촉발하면서 원자재 시장은 예상과 다른 양상을 보였다. 귀금속은 상대적 강세, 산업금속/곡물은 약세였다. 미국 주택경기를 대변하는 지표로 주목했던 목재는 지난주 다시 하락했다. 실물수요 민감품목 중에서는 원유만이 지정학적 리스크에 기대어 강세를 기록했다. 

 

달러와 경제지표의 불확실성은 원자재 시장에도 불확실성으로 작용한다. 연준의 출구전략 개시 시점을 예측하기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런 국면에서는 달러의 방향성이나 경기 전망에 따른 베팅을 잠시 보류하는 편이 나아 보인다. 현 시점에서 최선의 원자재 투자전략은 하방경직성이 강해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격대(생산원가에 공급 측면의 프리미엄을 감안한 가격대)에서 DLS를 매수하거나 저가매수 전략을 구사하는 것이다. 품목별로는 WTI는 배럴당 $85~90, 금은 온스당 $1,250~1,350, 구리는 톤당 $6,500~7,000가 저가매수에 나서 볼 만한 가격대다.

 

 

에너지
미국 소비지표 개선과 시리아 내전 확산 우려가 유가 상승을 견인했다. 미국 정부는 시리아의 화학무기 사용을 규탄하고 반군에 대한 지원을 시사했다. 천연가스는 냉방수요 기대치가 낮아지며 약세를 이어갔다.

 

귀금속
금과 은은 주요통화 대비 달러의 약세로 인해 소폭 반등했다. 최근 가파른 상승세를 시현했던 백금과 팔라듐은 실물경기 회복 기대감이 위축됨에 따라 4% 이상 하락했다.

 

산업금속
구리는 중국 5월 산업생산이 기대치를 하회하였고, Grasberg 광산 조업이 재개된 영향으로 하락했다. 최근 반등세가 가팔랐던 알루미늄과 니켈은 재차 공급과잉 우려가 부각되며 큰 폭 하락했다.

 

농산물
곡물은 기상 개선으로 미국 대두 파종이 빠른 회복세를 보이며 소폭 하락했다. 9일까지의 대두 파종은 71%를 기록해 전주 57%에서 호전되었으나, 여전히 지난 5년 평균치를 크게 하회하고 있다.

 


Commodity World: 미국은 왜 시리아 내전에 개입하나?

지난 14일 미국 정부는 시리아 반군에 대한 무기 지원을 공식 발표했다. 시리아 정부군이 반군과의 교전 중에 화학무기를 사용했다는 증거를 찾았다는 이유에서다. 지금껏 정부군 우세로 진행됐던 내전 상황은 미국의 개입으로 인해 이전과는 다른 국면으로 흘러 갈 가능성이 높아졌다.

 

시리아 내전은 독재정권과 민주세력의 갈등에서 출발했지만, 지금은 중동  수니파와 시아파의 대리전 양상으로 변질되었다. 시아파 아사드 정권을 지원하는 진영은 같은 시아파 국가인 이란, 시아파계 테러조직인 헤즈볼라, 중동에서 영향력 확대를 원하는 러시아 등이다. 반면 터키, 사우디 등 수니파 국가들과 이스라엘, 수니파계 테러조직인 알 카에다는 수니파 반군을 지원하고 있다. 그간 시리아 정부군의 화학무기 사용 혐의에도 미국이 반군에 대한 공식 지원을 꺼렸던 이유는 테러조직까지 개입된 시리아의 복잡한 상황에 섣불리 얽혀 들어가고 싶지 않아서였다.

 

아사드 정권과 이란은 '순망치한(脣亡齒寒, 입술이 없으면 이가 시리다)'의 관계에 있다. 핵무기 개발 의혹을 받고 있는 이란은 자국 핵기지 공습경로에 있는 시리아가 수니파와 서방세계의 손에 떨어지는 것을 원치 않는다. 그렇다면 미국은 시리아 반군에 대한 무기지원 선언을 통해 간접적으로 이란에 대한 군사적 압박을 시작했다고 봐야 한다. 이제 이란은 보다 유화적인 태도로 미국과의 협상 테이블에 나설지, 아니면 시리아라는 방파제가 무너지기 전에 핵 개발에 총력을 기울일지 결정해야 한다. 이란이 어떤 선택을 하는가의 문제는 향후 국제유가의 중동 리스크 프리미엄 산정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보고서 전문을 보시길 원하시면 자료보기를 클릭해주세요. 자료보기 (2p)

 

130618_Dongbu Page_Commodity.pdf

 

 

130618_Dongbu Page_Commodity.pdf
0.58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