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set Allocation

The KB's Core View: 다가오는 승부처, 세 가지 정점 (peak out) 위험과 테이퍼링

bondstone 2021. 4. 28. 09:28

The KB's Core View

다가오는 승부처, 세 가지 정점 (peak out) 위험과 테이퍼링

https://bit.ly/3aMFWwq

 

요약
1) 글로벌 증시는 2분기 중반까지 추가 상승을 예상한다. 단기 KOSPI 타겟은 3,300pt를 유지한다. 단기적으로 선진시장에서는 백신 접종 속도가 빠른 유로존 주식이 미국보다 매력적이다.
2) 6~9월에는 한 차례 조정을 거칠 것으로 예상한다. 연준이 테이퍼링 논의 시작을 알릴 가능성도 있지만, 경제전망 상향조정 일단락, 경기부양책 규모 축소와 처리 지연, 백신 접종자수 고점 확인 등 세 가지 정점 (peak out) 위험은 아직 반영되지 않았다.
3) 미국경제의 고성장과 파급효과는 올해에 그치지 않을 것이다. S&P500과 KOSPI는 여름을 전후로 각각 5%와 10% 내외의 조정을 거친 후 장기적인 상승추세를 이어갈 것이다. 조정을 활용한 주식비중 확대가 올해 중요한 승부처가 될 것이다.  

 


[The KB’s Core View] 다가오는 승부처, 세 가지 정점 (peak out) 위험과 테이퍼링

 

자산배분전략: 6~9월의 단기 조정 가능성, 주식비중 확대 기회
글로벌 증시는 2분기 중반까지 추가 상승을 예상한다. 단기 KOSPI 타깃은 3,300pt를 유지한다. 선진시장에서는 백신 접종으로 경기회복 기대가 높아지고 있는 유로존 주식이 미국보다 매력적이다. 6~9월에는 한 차례 조정을 거칠 것으로 예상하는데, 연준이 테이퍼링의 논의 시작을 알릴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그러나 테이퍼링 언급 위험은 컨센서스가 된 반면, 경제전망 상향 조정 일단락, 경기부양책 규모 축소와 처리 지연, 백신 접종자수 고점 확인 등 세가지 정점 (peak out) 위험은 아직 반영되지 않았다. 미국경제의 고성장과 파급효과는 올해에 그치지 않을 것이다. S&P500과 KOSPI는 여름을 전후로 각각 5%와 10% 내외의 조정을 거친 후 장기적인 상승추세를 이어갈 것이다. 조정을 활용한 주식비중 확대가 올해 중요한 승부처가 될 것이다.  

경제: 글로벌 경기 회복, 가속에서 지속으로
글로벌 경제는 백신 접종, 서비스업 개선으로 회복을 지속할 것이나 속도는 완만해질 것이다.    1) 주요국의 소비 및 여가활동지수는 개선 중이나 전세계 코로나 신규 확진자 수가 최고 수준으로 높아졌고, 2) 글로벌 경기선행지수는 기준선을 상회하며 확장국면에 진입했음을 시사하고 있기 때문이다. 확장국면에서는 부양 강도가 낮아지고, 유가 및 금리가 상승하며 성장 속도가 완만해지는 패턴이 반복된다. 경기 후퇴를 나타내는 위축과는 다르지만 그동안 ‘가속’이었던 글로벌 경기회복은 ‘지속’으로 전환될 것이다. 미국 연준은 6월 FOMC에서 기준금리 및 성장률 등 전망치를 상향 조정하며 테이퍼링 시행 가능성을 높여나갈 것으로 예상한다.

채권: 국채 금리 반락시 비중 축소, 크레딧 매력은 낮아져
3월 금리 상승 배경이었던 백신 접종과 미국의 빠른 경기 개선은 어느정도 반영되었다. 미국은 증세안으로 국채발행 부담 완화 기대도 형성된 가운데 신규 자금 유입도 금리 반락 요인이다. 미 국채10년 금리는 일시적으로 1.40% 부근까지 낮아질 가능성이 있다. 다만 경기 펀더멘털이 훼손된 것은 아니며, 6월 FOMC 이후 통화정책 정상화에 대한 경계감은 여전하다. 금리 반락을 비중 축소의 기회로 활용하자. 국내외 크레딧 채권은 높아진 가격부담을 감안할 때 신규 투자 매력은 낮다. 하이일드도 스프레드의 추가 축소가 제한적인 만큼 기대 수익률을 낮춰야 한다.

주식: 기대가 선반영된 미국보다 유로존의 단기 강세 전망
미국보다 유로존의 단기 강세 흐름을 예상한다. 차질을 빚었던 유로존의 백신 접종 속도가 빨라지는 반면, 미국은 백신과 관련한 낙관적인 전망들이 가격에 많이 반영됐다. 미국 주식은 성장률 전망의 상향 조정 흐름이 일단락되면서 장기 이익성장 전망의 상향 조정세도 마무리될 가능성이 높다. 신속한 경기부양책 처리 기대도 낮아지면서 S&P500은 3개월 내 4,000pt를 하회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압도적인 백신 우위를 갖고 있는 미국주식의 장기 상승세는 훼손되지 않을 것이다. 신흥증시의 단기 (3개월) 중립 의견을 유지한다. 미국과 중국의 상이한 정책 기조 (부양 vs. 안정), 코로나 재확산과 백신 공급 차질에 따른 집단면역 지연의 영향이다.

대체투자: 국제유가 3분기 상승 폭 확대, 미국 오피스 투자 수요 회복
국제유가는 3분기 중 상승 폭 확대를 예상한다. 백신 접종 후 미국 드라이빙 시즌 진입에 따른 휘발유 수요 증가는 WTI 강세로 이어질 것이다. 금 가격의 장기 투자의견을 중립으로 하향한다 (4→3). 실질금리 상승이 금 값 상승을 제한할 전망이다. 미국의 오피스 수요가 회복되고 있다. 기존의 물류센터와 주거 뿐 아니라 가치가 하락한 리테일, 호텔자산에서도 투자기회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