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7/28 3

The KB's Core View: 미니 스태그플레이션, 성장 감속과 물가 부담

The KB's Core View 미니 스태그플레이션, 성장 감속과 물가 부담 ▶ https://bit.ly/3zFbXjW 요약 1) 3분기에는 성장 감속과 물가 부담이 동시에 나타나는 스태그플레이션 논란이 강해질 것이다. 미국 CPI와 중국 PPI 상승률은 4분기 초까지 높은 수준에 머물 것이다. 2) 가치주 대비 성장주의 강세 흐름을 반전시킬 정도의 장기금리 반등 가능성은 낮다. 성장주 중심 핵심 (Core)자산과 장기채 비중 확대로 단기 변동성을 넘어야 한다. 3) 중국의 단기 투자선호도를 중립으로 하향했다. 장기적으로 본토 성장주에 대한 긍정적인 의견을 유지하지만, 단기적으로는 당국의 규제 정책 리스크가 극단적으로 높아졌기 때문이다. 중국정부가 주도권 확대 (통제력 강화)에 나섰기 때문에 규제 이..

Asset Allocation 2021.07.28

중국 규제 이슈, 어떻게 볼 것인가

KB 해외주식 중국 규제 이슈 어떻게 볼 것인가? 1) 중국주식 단기 투자선호도 중립 하향 - 당국의 플랫폼 규제 강화가 전자상거래와 사교육(비영리화) 기업을 넘어 헬스케어, 부동산 등으로 확산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당국은 데이터 안보와 빅테크들의 반독점, 출산율 제고, 소득분배 불평등 해소 등을 표면적 이유로 내세우고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산업 규범화를 명분으로 빅데이터를 확보하고 정부의 주도권(통제권)을 강화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판단한다. 이러한 흐름이 장기화될 위험이 있다. 2) 다시 불거진 정책 리스크, 정부 육성 산업에 집중 - 중국식 시장경제체제에 대한 의구심으로 외국인 자금이 이탈하고 있다. 장기적으로 본토 성장주에 대한 긍정적 의견을 유지하지만, 규제 범위가 헬스케어, 부동산으로 확대..

Global Equity 2021.07.28

중국 플랫폼/교육산업 규제 여파가 헬스케어로 이어지는 이유

KB China Focus 헬스케어 산업 투자심리 악화 전망 : 플랫폼/교육산업 규제 여파가 헬스케어로 이어지는 이유 ▶ https://bit.ly/2WnYC18 다시 불거진 정책 리스크 주말 사이 발표된 플랫폼 기업 및 교육 산업 규제가 중국 증시에 악재로 작용하고 있는 상황이다. 정부 규제에 따르면 모든 플랫폼 기업 APP에 대한 적정성 검토 (시장교란 및 데이터 안보 침해)를 진행할 예정이며 텐센트에게는 음원 독점 판권 포기하도록 했다. 교육 산업에는 사교육 기업들의 영리성 사업을 금지하는 정책을 발표했는데, 의무 교육 단계의 신규 교육 업체 허가를 중단하고 기존 업체를 모두 비영리성 기업으로 전환하는 것이 핵심이다. 정부 규제를 해석하는 두가지 관점: 1) 정부의 데이터 확보 니즈 중국 정부의 잇..

Global Equity 2021.07.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