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ding Idea·Strategy

외국인의 국채선물 포지션 청산 우려에 대하여...

bondstone 2011. 5. 23. 07:30

외국인의 국채선물 포지션 청산 우려에 대하여...

 

외국인의 국채선물 누적순매수 포지션이 10만계약을 넘어서면서 이들의 포지션 청산에 대한 우려가 높습니다. 경험적으로,

 

1) 국채선물이 3개월 이상 중기 상승추세가 유지되면서,

2) 외국인의 국채선물 누적순매수 규모가 직전 대비 사상최대 규모로 쌓인 경우에,

3) 20MA가 장대음봉으로 붕괴되면

외국인들의 국채선물 매도는 약 1주일 내에 3~4만 계약이 집중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평상시에는 시장상황에 따라 매매를 조율하는, 한국시장을 비교적 잘 아는 외국인의 국채선물시장 참여 비중이 높지만, 추세상승이 지속될수록 외국인 중에서도 20MA 위에서 포지션을 더 쌓는 기술적 투자자(퀀트펀드)들이 늘어나기 때문으로 추정됩니다.

http://blog.daum.net/bondstone/14875813

 

지난 4월초 20MA이 장대음봉으로 하향돌파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추세상승이 2월초 이후 2개월 정도 밖에 진행되지 않았고, 누적순매수 규모도 8만 계약이 채 쌓이지 않은 상태였기 때문에 20MA 붕괴 첫날 외국인의 12,000계약 매도 외에 특별한 움직임은 없었습니다. 물론 시장충격도 크지 않았습니다. 세가지 조건이 맞아떨어졌던 과거 사례들에서는 국채선물가격은 고점 대비 200틱 이상 폭락했습니다.

 

따라서 현재 20MA(103.15)와의 이격(38틱)을 감안할 때 지금 당장은 청산보다는 오히려 기술적 투자자들에 의해 추가 매수가 진행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지난주 목요일처럼 순간순간 시장상황에 따라 매매하는 외국인들에 의한 변동성은 커지겠지만 말이죠. 그러나 2월초 이후 3개월 이상 상승추세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누적순매수가 12만 계약이 넘어가게 된다면, 이후 나타나는 20MA 붕괴시에는 어느 때보다 외국인의 선물매도가 단기간에 집중될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셔야 할 것 같습니다. 조짐이 보이게 되면 또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