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Issue

PIIGS, PIG와 IS(Italy, Spain)로 나눠서 볼 필요

bondstone 2011. 7. 13. 17:34

오늘자로 발간된 이탈리아와 유럽은행의 스트레스 테스트 결과 예측에 대한 자료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채권전략은 장중에 말씀드린대로,

20MA 위에서 외국인의 국채선물 매수가 확대될 가능성이 있어서 추가 금리하락이 예상됩니다만..

국고3년 3.70% 아래에서 듀레이션을 공격적으로 더 늘릴 시점은 아니라고 봅니다.

 

3Q말까지 장기영역 커브는 더 빠르게 플래트닝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3/10년 스프레드는 20~30b까지 축소를 전망합니다. 3Q까지는 경제지표가 크게 개선되지 않는 가운데, 금리인상이 점점 더 막바지에 달할 것이라는 인식은 장기커브를 더 플랫하게 만들 것으로 봅니다.

 

추가 금리하락에 대한 위험은, 듀레이션은 더 늘리기 보다는 단기트레이딩과, 장기채 비중 확대를 통한 플래트너 포지션을 통해 커버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東部策略] 경제 - PIIGS, PIG와 IS(Italy, Spain)로 나눠서 볼 필요

 

PIG와 차별되는 Italy-Spain
PIIGS로 불렸던 5개국은 자구적인 긴축 이행 가능성과 재정부담 등을 감안할 때 두 그룹으로 나눠서 볼 필요가 있다. 그리스, 포르투갈, 아일랜드는 추가 구제금융, 채권 만기 연장 등의 합의가 이루어질 경우에도 여전히 위험지역에 있음을 부인하기 어렵다. 다만, 이탈리아와 스페인은 최근의 금리, CDS 상승에도 여전히 안전권에 머물러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탈리아는 세계 5위  제조업 국가이며, GDP 대비 낮은 재정적자를 바탕으로 자구적인 긴축이 가능한 상황이다. 스페인의 경우 높은 실업률과 주택경기   부실이 문제로 남아있지만 GDP 대비 정부부채는 70% 수준으로 상대적으로 낮으며, 비교적 순조로운 재정긴축이 진행 중이다.
 
이탈리아로 확대된 우려. 그 배경에 세가지 이유
GDP 3% 이내의 재정적자, 훼손되지 않은 제조업 기반에도 이탈리아 우려가 불거진 이유는 1)그리스 처리 합의의 지연, 2)내부적으로 긴축안을 둘러싼 정치적 이견, 3)유럽 은행권 스트레스 테스트에서 탈락 위험이 있는 은행 중 이탈리아 은행이 상당수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리스 합의 문제는 좀 더 지켜볼   필요는 있지만, 계속되는 국채만기와 확대되는 전염위험이 합의 진행을 압박하는 요인이다. 이탈리아 내부적으로는 GDP 대비 정부부채가 120%임을 감안할 때 금리 상승으로 인한 이자부담을 우선에 둔 긴축안 통과 가능성이 높다. 

 

높아질 헤어컷과 확대된 손실금액. 미국 스트레스 테스트와의 비교
포르투갈과 아일랜드   금리가 지난 해 테스트의 헤어컷 가정을 상회하는 수준까지 높아졌다. 평균 8.8% 수준이었던 헤어컷 비율은 상향될 것이다. 헤어컷 가정을 최대 15%까지 단계별로 적용할 경우,   손실가능 금액은 8천억 달러에서 1조 3천억 달러 내에서 정해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와 비교할 때 높아진 위험, 장기간에 걸친 과정이 될 EU 지역의 긴축 작업을 감안할 때, 엄격하지만 현실적인 헤어컷 가정은 12% 내외가 될 가능성에 무게를 둔다. 필요 자본금 규모는 3천억 달러 내외가 될 가능성이 높다. 유럽 은행의 규모가 미국의 두 배 가량인 것은 감안할 때 이번 테스트 결과는 09년에 있었던 미국 은행권의 테스트와 비슷한 부담 수준이라는 점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점차 누그러질 이탈리아 우려. 시간을 두고 진행될 손실처리와 자본금확충
그리스 처리 방안과 이탈리아  내부 긴축안이 진전되면서 이탈리아와 관련된 우려는 상당부분 해소될 가능성이 높다. 스트레스 테스트 결과 발표될 손실금액과 필요자본금 규모는 09년 미국 테스트 결과와 비슷한 부담 수준일 가능성에 무게를 둔다. 다만, 최근 유럽의 자금 조달 여건은 긍정적이지 않다. 손실처리와 자본금 확충은 시간을 두고 서서히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110713_PIIGS.pdf

110713_PIIGS.pdf
0.84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