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ding Idea·Strategy

금통위 기대로 금리반락 지속, 장기투자기관의 매수기회는 또 온다

bondstone 2012. 8. 26. 02:46

[Dongbu Page] 채권 - 금통위 기대로 금리반락 지속, 장기투자기관의 매수기회는 또 온다

 

Fixed Income Stategy
글로벌 위험자산 선호로 주가와 금리가 상승했지만, 중국 경제지표 등 아직 회복이 뒷받침되지 못하면서 국고3년 금리가 2.95%를 고점으로 빠르게 반락하고 있다.

 

글로벌 장기저성장 기조는 불가피하지만 미국경제의 신뢰 향상과 유로존의 안전판 강화로  극단적 경기침체 위험은 완화되었다. 최근 주가와 금리상승은 경기회복보다 하단이 방어된 결과다. 상단이 열리기 위해서는 경기모멘텀이 필요한데, 그 시점은 4Q12로 예상한다.

 

금리인하 기대로 9월 금통위까지는 채권금리 반락이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7월 산업활동동향 부진과 ECB의 금리인하, 중국의 지준율 인하 가능성은 금리반락 요인이다. 단기매매기관들의 규모 확대와 10년 국채선물 활성화는 장기물의 변동성을 키운다. 단기매매를 제외하면 장기투자기관의 입장에서 추격매수를 서두를 이유는 없다. View가 갈리는 것 같지만 단기적으로 국고3년 금리는 2.75~2.95%의 박스권이다. 매수기회는 또 온다.

 


Trading Idea
경제모멘텀을 확인하기 전까지는 일드커브의 움직임도 박스권이다. 국고3년 2.75~2.95% 박스권에서 수익률곡선은 채권금리 상승시 베어스팁, 반락시 불플래트닝을 예상한다. 국고 3/10년 스프레드도 당분간은 23~34bp의 박스권 트레이딩이 유효하다.

 

외국인이 국고10-6을 순매도했다. 이들은 주로 6개월 이하 채권을 매도 후 재투자해왔다. 잔존만기 1.3년의 채권 순매도는 이례적이다. 최근 유로화가 반등했고 신흥국 및 아시아 대비 원화채권의 상대 매력도(통화절상 예상 반영)는 사상 최저 수준으로 낮아졌다. 템플턴은 16~19%를 유지하고 있는 원화채권의 높은 비중을 소폭 조정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유로화 숏커버는 활발하지만 외국인의 기조적인 신흥국 채권 매도 조짐은 발견되지 않았다.

 

세법개정안으로 올해 발행되는 장기국채와 물가채에 대한 개인의 관심이 높아졌다. 장기투자기관의 전통적 수요와 더불어 9월 발행되는 30년 국채 수요는 풍부할 것으로 예상된다.

 


Global Bond Markets
FOMC 의사록 발표 이후 QE3 기대가 재차 확대, 미국채금리가 반락했다. 부진한 유럽 지표에 독일, 북유럽 등 안전국채 금리가 일제히 반락한 한편, ECB 국채매입 기대로 재정위기국 국채금리도 동반 하락, 전주 글로벌 국채금리 상승분이 상당 폭 되돌려졌다.

 

FX
QE3 기대로 달러는 약세, ECB 국채매입 기대로 유로화는 강세를 시현했다. 그러나 주 후반 ECB의 국채매입 여부가 9/12 독일 ESM 헌재판결 이후에 결정될 것으로 알려지며 상승폭을 일부 반납했다. 유로화 숏커버 우려로 아시아 통화 강세는 다소 제한되었다.

 

Equities, Commodities
글로벌 증시가 약세를 보였다. 그리스의 긴축시한 연장 문제가 잡음을 보였고, 미 증시가 전고점 저항선에 막히며 조정을 보였다. 글로벌 경기침체와 증시 조정을 전망하는 의견이 많은 가운데, 미국과 유럽의 정책결정에 향후 방향이 정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Liquidity
선진국 주식은 유출 규모가 축소되었다. 미국에서 유출을 지속한 ETF 자금이 유입전환되었고, 서유럽으로 7주만에 자금이 유입되었다. 선진국 채권은 하이일드 채권으로 11주째 자금유입 지속 중이다. 미 QE3 기대감에 원자재는 6개월래 최대 규모가 유입되었다.

 

 

보고서 전문을 보시길 원하시면 자료보기를 클릭해주세요. 자료보기 (2p)

 

120827_신동준_Dongbu page.pdf

 

 

 

* 영문 리포트

[Fixed Income Strategy] Yields to continue falling back but another buying chance on the way

Fixed Income Strategy_120827.pdf

 

 

 

 


Fixed Income Strategy_120827.pdf
0.33MB
120827_신동준_Dongbu page.pdf
0.35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