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ding Idea·Strategy

박스권 하단, 이익실현 관점에서 대응

bondstone 2012. 10. 4. 10:32

[Fixed Income Strategy] 숨은그림찾기

 

주간전략: 박스권 하단, 이익실현 관점에서 대응

국고3년 금리(2.75%)가 사상최저점(2.74%)수준으로 내려왔다. 1.5년 이하 단기금리는 8월 금통위 전후의 사상최저점 대비 아직 5~9bp높은 수준인 반면, 3년 이상 중장기 금리는 0~1bp남겨둔 상황이다. 연내 2차례 인하가 거론되던 8월에 비해 현재의 금리인하 기대감은 완화되었다. 같은 기간 FRA에 내재된 금리인하 기대폭도 과거보다 5~15bp가량 줄었다. 저점 대비 단기영역의 상대적인 금리상승은 완화된 금리인하 기대감을 반영한 것이다. 다만 중장기 영역은 최근의 국내외 지표부진과 풍부한 수급, 외국인 매수 등으로 하락 압력이 컸다.


호주 기준금리인하, ECB의 추가완화 가능성, 해외자금 유입에 따른 거시안정성 훼손 우려 등으로 10월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이 높아졌다. 그러나 추가인하 기대감이 약화된 상황에서 사상최저점의 금리수준은 부담스럽다. 과거 양적완화 실시 이후에 시차를 두고 위험자산 가격상승과 지표개선 등으로 부양책의 회의론은 희석되었다. 논란 속에서도 미국 경기는 완만한 상승세이며 중국은 권력이양 이후 부양책이 예상된다. 추격매수보다는 단기트레이딩 대응하에서 이익실현을 권고한다.


외국인의 국고10년 매수는 아시아 중앙은행으로 판단된다. 유럽계 중앙은행의 빈자리를 메울 것으로 보이며 장기채 수급에는 중립적 요인이다. CD금리 하락추세, 본드스왑 언와인딩 수요 증가로 IRS 10년 리시브 + 현물 채권 10년 대차매도(10년 국채선물 저평가 추이에 따라 선물 활용 가능) 전략을 추천한다.
 

 

숨은그림1: 외국인의 원화 장기채 매수는 아시아 중앙은행으로 추정

숨은그림2: 외국인과 역외는 커브 스티프닝에 베팅
숨은그림3: 10년 현선물 차익거래 포지션 청산은 급하지 않을 것

 

보고서 전문을 보시길 원하시면 자료보기를 클릭해주세요. 자료보기 (4p)

 

121004_동부책략_숨은그림찾기.pdf

 

 

 

 

 

121004_동부책략_숨은그림찾기.pdf
0.28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