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ding Idea·Strategy

상당기간 동결될 기준금리, 가격부담 부각

bondstone 2012. 11. 12. 09:49

[Fixed Income Strategy] 숨은그림찾기

 

주간전략: 상당기간 동결될 기준금리, 가격부담 부각

 

미국과 중국의 경제지표가 호전되는 모습을 이어가고 있으나 위험자산 가격의 반응은 미온적이거나 오히려 하락하고 있다. 표면적으로 재정절벽 우려 때문이기도 하지만 과거 학습효과에 따른 QE3 선반영, QE3 이후 가격 상승 베팅의 손절, 증세에 대한 부담 등의 영향으로 보인다. QE3로 인한 유동성 증가는 아직 미미하다. 연준 대차대조표상의 MBS 보유잔액은 거의 정체된 상태다. 경기부양책의 효과가 자산가격에 미치는 영향은 향후 시차를 두고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한국은행은 국내경기가 완만한 회복세를 보일 것에 비중을 둔 것으로 판단되며 이에 따라 기준금리가 동결되었다. 국내 경기는 3Q12 저점 이후 수출 지표를 중심으로 완만한 회복세를 보일 것을 예상한다. 역외의 IRS 포지션과 국채선물에서의 외국인 매매동향으로 판단해 볼 때, 외국인은 10월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에 일부 베팅했던 것으로 추정된다. 외국인의 선물 포지션이 11만 계약 이상으로 여전히 많고, 국채선물이 20일선에 걸쳐 있는 점 등을 고려할 때 채권금리는 추가 조정 가능성이 높다. 펀더멘털 개선을 고려하면 커브는 가팔라지겠지만 3년 중심의 금리 조정으로 인해 단기적으로는 평탄화될 수 있다.


미국 대선 이후 볼커룰 처리 속도가 빨라질 것이다. 미국계 은행 지점이보유한 채권 및 파생상품 포지션은 지속적으로 감소할 것이나 시장충격 가능성은 제한적이다. 표준이율 산정식 변경이 예상되어 보험사의 자산운용 부담이 상대적으로 덜어질 전망이다. 2013년에는 8-5가 바이백 채권에 포함될 것으로 판단된다. 

 

 

숨은그림1: 미국 대선 이후 금융규제안 처리 속도 빨라질 듯

숨은그림2: 표준이율 산식 변경, 보험사 부담 경감

숨은그림3: 국고 8-5, 2013년에 바이백 대상 채권이 될 것

 

보고서 전문을 보시길 원하시면 자료보기를 클릭해주세요. 자료보기 (4p)

 

121112_동부책략_숨은그림찾기.pdf

 

121112_동부책략_숨은그림찾기.pdf
0.31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