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Equity

글로벌 주식 트레이딩 아이디어

bondstone 2017. 1. 6. 10:26

글로벌 주식 트레이딩 아이디어


1. FOMC 의사록

전일 공개된 12월 FOMC 의사록은 달러강세, 장기금리상승에 경계감을 표현했습니다.

11일에 예정된 트럼프의 첫 기자간담회, 20일 대통령 취임식을 즈음하여 흐름이 전환될 가능성도 있지만,

단기적으로 달러약세, 장기금리하락에 배팅할 필요가 있습니다.


2.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중국

그리고 중국발 혼란 가능성이 있었지만,

외환보유고를 소진하지 않는 방식 (국영기업의 해외통화 자산을 중국으로 회수)으로 1월 혼란을 방어하고 있는 터라

미중 갈등에 의한 중국발 불확실성은 브렉시트처럼 중장기 과제가 된 듯 합니다.


3 . 시장 아이디어

단기적으로 아래의 컨셉이 마켓 드라이버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1) 달러 약세 (달러인덱스 100을 일시 하회)

2) 장기금리 하락 (미국채 금리 2.2~2.25% 부근까지 하락)

3) 중국 불확실성 완화


이와 같은 드라이버를 바탕으로 유망한 자산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금, 금광/은광주

금 가격은 바탁을 이미 형성했습니다. 하락 중인 60DMA까지 3% 가량 남았습니다.

특히 눈에 띄는 것은, 금광주와 은광주가 이미 하락 추세선을 상향 돌파한 점입니다.

올해 유로존의 여러 선거들을 감안하고, 생산원가 부근까지 하락한 최근 금 가격을 감안한다면, 금은 중장기 바닥을 재확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금은 이미 2015년 말 생산 피크 형성).


2) 신흥시장 주식, 채권, 통화

달러가 약세를 보일 때 가장 뚜렷한 성과를 내는 자산은 신흥시장 자산입니다.

신흥시장 주식은 이미 하락추세선을 상향돌파했습니다.


3) 하이일드 채권

이번 금리 하락은 경기에 대한 우려가 자극된 결과가 아닌 과도한 상승 이후에 나타나는 조정의 성격이 강합니다.

국채금리 하락, 크레딧 스프레드 축소의 흐름이 나오면 최고 수혜는 하이일드의 몫입니다.

듀레이션 베팅을 한다면 장기국채도 좋겠지만, 어차피 트럼프의 등판 일정이 다가오고 있어서 금리의 상승 추세가 꺾였다고 보기 어렵다면 하이일드 채권이 좋은 선택인 것 같습니다.


4) 리츠

장기금리 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하지만, 주식과 궤를 같이 하는 리츠도 '트럼프 기대감이 살아 있지만 조정은 필요한' 현 시점에서 좋은 선택입니다.


5) 반도체주

자율주행자동차는 중소형 수준의 서버가 필요합니다.

메모리반도체의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이라는 점을 바탕으로 '반도체 수퍼사이클' 기대가 커지고 있습니다.

오늘 삼성전자 영업이익 9.2조 중에서 반도체는 4.8조를 차지했습니다.

다시 반도체의 시대가 오는 것 같습니다.

미국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의 12개월 선행 주당순이익(12MF EPS)을 보면, (조금 과장하면) 수직 상승 중입니다.

밸류에이션도 적정한 수준입니다.

상승추세선의 하단 부근에 위치해 있어, 조금 장기 관점에서 매집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IT업종을 놓고 보면, 2000년대 후반 아이폰을 필두로 한 스마트폰 사이클이 시작됐을 당시와 유사한 이익전망 기울기가 형성 중입니다.


6) 일본주식 vs 중국주식

중국 증시를 짓눌렀던 중국 우려가 약화되고 일본 주식을 끌어 올렸던 달러 강세가 주춤한다면,

Long China A50 & Short NKY를 생각해볼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