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Equity

[KB Insight] K-뉴딜, 디지털과 그린이 만드는 New World!

bondstone 2020. 9. 21. 15:03

KB Insight
K-뉴딜, 디지털과 그린이 만드는 New World!

▶ bit.ly/35SJiMN


디지털과 그린을 중심으로 한 한국판 뉴딜정책은 단기적 이벤트가 아닌 중장기적 관점에서 주식시장과 관련 산업은 물론 국민생활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판 뉴딜정책은 2025년까지의 구체적인 계획 및 금융지원 방안 (350조원+α)이 확보된 만큼, 이슈에 따른 단기적 투자가 아닌 장기적 관점에서의 관심과 투자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KB증권은 펀더멘털이 양호한 한국판 뉴딜 정책관련 수혜주 14종목과 BBGI K-뉴딜지수 관련 수급상 수혜가 예상되는 6종목을 선정해 투자유망 종목으로 제시한다. 

정부, 2025년까지 160조원 투자하는 “한국판 뉴딜”종합계획을 발표
정부는 2025년까지 160조원의 사업비를 투자해 190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선도국가로 도약하는 대한민국으로 대전환 하겠다는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을 발표하였다. 경제 전반의 디지털 혁신 및 역동성을 촉진하고 확산시키는 “디지털 뉴딜”과 경제기반의 친환경·저탄소 전환을 가속화하는 “그린 뉴딜”을 양대 축으로 하고, 이 과정에서 우려되는 이직 및 전직, 실업, 양극화 등에 대한 안전망을 강화해 사람중심 포용국가의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것이다.

K-뉴딜은 장기 지속성 테마다
KB증권은 한국판 뉴딜정책이 단기적 이벤트가 아니라 중장기적 관점에서 주식시장과 관련 산업은 물론 국민생활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한다. 그동안 코로나19와 관련한 한국 정부의 대응정책은 긴급재난지원금 등 현금성 자금 지원과 각종 금융지원을 통해 소상공인과 기업들의 유동성 위기를 막는 구호정책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하지만 한국판 뉴딜정책은 이러한 단기적 대응을 넘어 디지털과 그린이라는 두 가지 화두를 통해 한국의 산업구조와 고용 및 사회안전망이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이다.

K-뉴딜 펀드 조성과 BBIG 지수 개발 등을 통해서도 지원
정부는 한국판 뉴딜을 성공적으로 추진하는 한편 시중 유동성을 뉴딜 등 생산적 부문으로 유도하고, 그 성과를 국민들과 공유하기 위해 ‘한국판 뉴딜펀드’ 조성 등 다양한 금융지원 방안을 지난 9월 3일에 발표했다. 여기에는 총 20조원 규모의 정책형 뉴딜펀드 신설과 뉴딜 인프라펀드 육성, 민간 뉴딜펀드 활성화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한국거래소도 지난 9월 7일부터 한국경제의 패러다임 전환을 견인할 수 있는 선도기업으로 구성된 KRX BBIG K-뉴딜지수를 발표하기 시작했다.

한국판 뉴딜에 공급될 것으로 예상되는 자금의 규모는 350조원 + α로 추정
한국판 뉴딜에 공급될 것으로 예상되는 자금의 규모는 정부가 추진하는 28개 추진과제에 160조원 (국비 114.1조원, 지방비 25.2조원, 민간 20.7조원)이 투자되며, 뉴딜펀드 20조원 (정부 및 정책금융기관 7조원, 민간금융기관 및 일반국민 13조원), 정책금융기관의 대출 및 특별보증 100조원, 5대 금융지주의 뉴딜 부분 금융지원 약 70조원 등 350조원으로 구성된다. 여기에 일반 투자자들의 투자 규모에 따라 결정될 민간 뉴딜 인프라 공모펀드와 민간 뉴딜펀드 자금이 추가로 투입될 여지가 있다.

펀더멘털이 양호한 K-뉴딜 관련 수혜주 14종목 선정
KB증권은 한국판 뉴딜정책의 주요 과제들과 관련된 사업을 영위 중이거나 향후 계획 중인 기업들 중 담당 애널리스트들이 펀더멘털이 양호하고 향후 한국판 뉴딜정책과 관련하여 수혜의 정도가 상대적으로 클 것으로 판단하는 기업들을 14종목 선정했다. 2차전지와 신재생에너지, 5G통신망 및 데이터, 친환경 자동차 및 건자재 등과 관련한 대표기업들이 포함되었다.

* LG화학, 한화솔루션, 현대차, 현대모비스, 한온시스템, 삼성에스디에스, KT, LG유플러스, LG하우시스, 카카오, NHN, 두산퓨얼셀, 씨에스윈드, 미코


KRX BBIG K-뉴딜지수 관련 수급상 수혜 예상되는 종목 6개도 제시
또한 이와 별도로 BBIG K-뉴딜 지수와 관련하여 향후 수급상의 수혜가 예상되는 종목 6개도 별도로 선정 (정책관련 수혜주와 중복될 경우 지수 관련주로 분류)했다. ‘KRX BBIG K-뉴딜지수’ 추종 패시브 펀드의 규모를 5조원으로 가정해 Days to Cover를 계산한 후 이 수치가 2.0일 이상인 상위 6개 종목을 선정했다.

* 펄어비스, 더존비즈온, SK 바이오팜, 엔씨소프트, 넷마블, 삼성바이오로직스

 

Contents
I. K-뉴딜, 디지털과 그린이 만드는 New World!
II. 국민참여형 뉴딜펀드 조성 및 뉴딜금융 지원방안
  1. 주요내용
  2. 뉴딜펀드 및 뉴딜금융의 영향 및 평가
III. 핵심추진과제 점검
  1. 데이터 댐
  2. 지능형 정부
  3. 그린 스마트 스쿨
  4. SOC 디지털화
  5. 스마트 그린산단
  6. 그린 리모델링
  7. 그린 에너지
  8. 그린 모빌리티 보급 확대
 IV. KB증권 K-뉴딜 관련주 20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