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set Allocation

팬데믹 이후 달라진 위험성향과 자산배분 솔루션

bondstone 2021. 12. 15. 11:05

KB 자산배분 솔루션
팬데믹 이후 달라진 위험성향과 자산배분 솔루션
▶ 

모두가 투자 중이다. 팬데믹은 투자에 대한 인식을 바꿨다. 경기부양을 위한 통화/재정 정책으로 국채 금리는 1~2% 수준까지 하락했다. 낮은 금리로 만족할 수 없게 된 사람들은 더 적극적으로 투자한다. 사람들의 인식이 달라졌다면 무엇이, 얼마나, 어떻게 달라졌을까? 달라진 것은 위험에 대한 태도다. 달라진 태도는 포트폴리오 구성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거시 데이터로 추정한 결과, 팬데믹 이후 사람들의 위험회피성향은 증가했다. 높아진 투자에 대한 관심은 증가한 위험회피성향과 맞물리면서 ‘공격적인 단기 투자’ 보다는 ‘안정적인 장기 투자’로 이어질 것이다. 구체적인 숫자를 통해 위험회피성향이 포트폴리오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다.

솔루션 공급자는 Mental account 기반의 포트폴리오를 활용해보자. Mental account를 통해 투자자의 위험회피 성향을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다. 일반 투자자의 언어는 “평균 7.1%에 표준편차 8.3%인 포트폴리오를 원합니다.”가 아니다. “퇴직금이라 10% 이상 안 잃었으면 좋겠어요!” 이다. Mental account는 두 표현 사이의 간극을 메운다.

Executive Summary

포트폴리오 수요자는 특정 포트폴리오를 선택하기 전에 무엇을 생각해야 할까? 포트폴리오를 선택하기 전에 고려해야 할 것은 ‘투자자 자신의 위험성향’이다. 투자자는 포트폴리오 선택에 따라 높은 변동성을 감내하거나 낮은 수익률에 만족해야 한다. 위험성향에 집중하는 이유는 팬데믹이 가져온 변화 때문이다. 팬데믹 이후 낮은 금리로는 만족할 수 없게 된 투자자들은 더 적극적으로 투자에 나섰다. 증시는 급등을 멈추고 횡보장에 접어들었다. 이들은 높은 변동성을 감내하며 고위험-고수익 전략을 추구하기보단, 작년에 벌어들인 이익을 장기적으로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안정적인 투자를 할 가능성이 높다. 팬데믹과 같은 상황이 ‘드물게’ 발생할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위험회피성향도 달라졌을 것이다.  

팬데믹 이후로 산출되는 위험회피성향은 팬데믹 이전 보다 1.0 정도 증가했다. 아래의 첫 번째 그림은 잉여소비를 기반으로 산출한 위험회피계수로 매 시점마다 포트폴리오 최적화를 수행한 결과이다. 위험회피성향이 크게 증가하면서 포트폴리오 내의 안전 자산 비중이 늘었다. 실증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일반적으로 위험회피계수는 약 1.0~4.0 사이의 값을 가진다. 국내 분기 데이터를 활용해 추정해 본 결과, 글로벌 채권 ETF는 위험회피계수가 3.5를 넘어갈 때부터 포트폴리오에 편입된다. (글로벌 주식, 글로벌 채권, 금 ETF 유니버스 하의 결과)   

또한 최근의 위험회피계수 값은 3.5 수준에서 등락 중이다. 솔루션 공급자 입장에서는 팬데믹 이후 증가한 위험회피성향인 3.5를 기준으로 ±1.0 범위 내에서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 위험회피성향을 활용하면 더 세분화된 솔루션 제공도 가능하다. 투자자의 위험성향이 시간에 따라 변하는 결과를 횡단면적으로 (=각각의 개인마다) 활용하면 된다. Mental account 기반의 솔루션이다. 이를 통해 맞춤형 포트폴리오를 제공할 수 있다. 

고객 맞춤형 포트폴리오에는 Mental account 기반 솔루션을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특정 자산 유니버스 하에서 Mental account를 고려한 투자의사결정에는 각 개인의 위험회피성향이 내재되어 있기 때문이다. 해당 솔루션은 한 투자자가 지닌 각각의 Mental account에 대해 투자목적에 부합하는 포트폴리오를 제시한다. 즉, 위험회피성향이 상대적으로 낮은 경우에는 포트폴리오에 위험자산을 많이 편입하고, 높은 경우에는 안전자산을 많이 편입한다.  

이러한 Mental account는 포트폴리오 유니버스 관리에도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서, 이번 보고서에서 구성한 3~6개 자산들의 포트폴리오는 상대적으로 기대수익률이 낮은 채권자산이 배제되면서 3~5% 수준의 변동성을 커버하는 포트폴리오 (=솔루션)는 제시하지 못한다. 따라서 추가적인 솔루션을 구성할 경우, 단순히 변동성만을 두고 본다면 위험이 3~5% 수준인 포트폴리오를 제시하는 것이 유효할 것이다. 구체적인 Mental account 기반 포트폴리오 유니버스 관리 방안 (예시)을 다음 페이지의 표를 통해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