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ndstone

구조화채권과 스왑시장 불안

bondstone 2008. 7. 16. 07:34

[Bond Focus] 구조화채권과 스왑시장 불안

스왑스프레드 역전폭 축소 예상

 

스왑시장 불안과 IRS curve 역전의 원인: Callable과 Range Accrual 형태의 구조화채권 발행은 IRS receive 수요를 유발한다. 한은의 금리인상 시사에 따른 CD금리 상승 등도 IRS curve를 flat하게 만드는 요인이다.

 

IRS curve의 역전, 구조화채권에 영향: IRS curve 역전은 구조화채권 헷지에 대한 unwinding을 유발하면서 역전속도를 빠르게 만든다. CMS Spread Accrual의 헷지 포지션인 steepener의 unwinding(IRS flat)을 이끌어 내거나, 스왑스프레드 역전폭을 확대시킨다. 역전폭 축소에 베팅했던 참가자들의 손절로 금리는 급등한다.

 

스왑스프레드 역전폭 축소: 스왑스프레드 역전폭 확대로 손절이 극대화되는 구간은 이미 지나왔다. 추가 역전폭 확대시에도 변동성은 작을 것이다. 오히려 CD3M-국고3M의 10년 Fwd spread가 다시 -0.48~-0.28bp 구간을 지나게 될 경우 스왑스프레드 역전폭 축소가 상당히 빠를 수 있다. 채권매수와 IRS pay를 권고한다.

 

채권금리 하락: CPI 6%와 한차례의 금리인상 가능성이 선반영되고 있다. 외환시장 개입과 한은의 매파적 입장 표명으로 수출 및 내수경기 둔화가 부각될 시점이다. 스왑스프레드 역전폭 축소와 함께 5년물 기준 6.00%까지의 하락을 예상한다.

 

Curve 전략: 3년 이상 구간의 curve steepening 포지션을 추천하되, CMS 구조상 스프레드 역전 당시 변동성이 극대화되었던 구간에 재진입할 경우에는 유의해야 한다. IRS 10년-5년 –10~-5bp, IRS 5년-3년 -15~-10bp 수준에 진입할 경우 flattening 포지션으로의 전환을 추천한다.

 

* Special Thanks: 고은진, 이동우, 윤재선

_Bond Focus_080716.pdf
0.11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