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ndstone

고금리 Fixed Income에 대한 수요

bondstone 2008. 9. 8. 09:02

 

[Bond Focus] 고금리 Fixed Income에 대한 수요

국고3년 5.70%대 초반 이익실현, 은행채 비중확대

 

고금리 Fixed Income에 대한 수요가 변화의 흐름 주도: 1) 외국인의 재정거래 재투자가 진행되면서 소위 '9월 위기설'의 우려를 넘어서고 있다. 2) 반면 국내에서는 고금리 크레딧물과 정기예금 자금유입으로 국채금리의 하락세가 제한되고 있다.

 

9월 외국인 채권만기는 상당부분 재투자될 것이다: 3개월~1년물의 재정거래 기대수익률이 2.5%p에 육박하고 있다. 외국인들의 보유채권 잔고는 8월 이후 1조원 이상 증가하고 있으며, 9월 들어 매수세가 강화되고 있다.

 

환율과 유가의 인플레 영향력은 아직 높지만, 축소방향이다: 원화약세가 지난 수년간 원화강세의 반작용이라도 1,150원 위는 과도하다. 국제유가 하락으로 경상수지는 4/4분기 이후 개선될 것이며 원달러환율 상승압력도 낮아질 것이다.

 

완만한 금리하락추세, 서두를 필요는 없다: 1) 고금리 우량 크레딧물 수요와 2) 한국은행의 긴축적 통화정책 스탠스로 변동성이 유지되면서 박스권 하단은 천천히 낮아질 것이다. 국고3년 기준 5.70%대 초반에서는 이익실현을 권고한다. 듀레이션 중립과 overweight 사이에서 느긋한 박스권 대응이 필요하다.

 

은행채 투자의견, BM 대비 비중확대로 변경: 산금채와 관련한 불확실성이 해소되면서 은행채 리스크가 한단계 감소했다. 스프레드 축소속도는 느리겠지만 은행채(AAA등급) 3년 기준 100bp 수준까지 축소를 예상한다. 투자우선순위로는 은행채, 공사채>우량회사채를 추천한다.

 

_Bond Focus_080908.pdf

 

_Bond Focus_080908.pdf
0.26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