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Issue

물가연동국채(KTBi) 투자 Master Class

bondstone 2010. 6. 4. 09:29

[東部策略]채권-물가연동국채(KTBi) 투자  Master class

 

장기적인 인플레 우려로 물가연동국채에 대한 관심이 높다. 원금보장 옵션이 추가된 물가연동국채 발행이 6월부터 재개된다. 기대 인플레가 높아지는 시기와 기준금리 인상기에 물가연동국채의 성과는 일반 국고채 대비 outperform 한다. 현시점에서 물가연동국채는 매력적인 투자상품이다. 개인투자자들의 경우 물가연동국채는 표면금리가 낮고 원금상승분에 대해 과세하지 않고 있어 절세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물가연동국채 활성화가 부진했던 이유 중 하나는 회계처리와 수익 인식의 불확실성이 여전히 존재했기 때문이다. 회계처리 분류와 시가평가 손익의 반영방법은 일반채권과 동일하다. 다만, 향후 물가경로가 미래의 현금흐름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인플레이션 가정(BEI)의 변화를 결산기에 재무제표에 반영시켜야 한다는 차이가 있다. 과거에 덜 반영했거나 더 반영한 이자수익을 소급하여, 매입시 인식한 이자수익과 현재 재추정한 이자수익간의 차이만큼 당기 손익계산서에 반영해야 한다.

 

기획재정부 및 회계기준원과 질의응답을 통해 물가연동국채 투자의 합리적 회계처리 사례를 제시했다. 사례를 통해 회계처리에 대한 불확실성을 상당부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다. 공인된 회계처리 기준에 대한 관계당국의 명확한 입장정립도 요구된다.

 

 

물가연동국채 Master class_100604_동부.pdf

 

* 영문자료

[Fixed Income Strategy] Introduction of KTBi (Inflation-Linked Korean Treasury Bonds) 

Fixed Income Strategy_100605_KTBi.pdf

 

물가연동국채 Master class_100604_동부.pdf
1.25MB
Fixed Income Strategy_100605_KTBi.pdf
0.42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