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set Allocation

변동성을 활용한 자산포트폴리오 Rebalancing

bondstone 2010. 10. 30. 01:24

[東部策略] 자산선택 - 변동성을 활용한 자산포트폴리오 Rebalancing

 

미국의 중간선거와 FOMC, G20와 금통위 등 중요한 이벤트들이 집중되어 있다. 그 밖에 미국과 중국의 엇갈린 통화정책 행보, 미국 양적완화 규모 논쟁, 이머징마켓의 자본유출입 규제 등의 이슈들도 있다. 다양하고 복잡한 이슈들의 불확실성과 그에 따른 금융시장 변동성의 확대는 자산포트폴리오 측면에서 다양한 Rebalancing의 기회를 제공한다. 추세적인 관점에서 채권금리는 저점을 확인한 것으로 판단한다. 과거 우리나라와 미국의 사례를 관찰했을 때 국내 자금흐름을 안전자산에서 위험자산으로, 채권에서 주식으로 이동시키는 신호탄이 될 것이다.

 

선진국보다는 이머징마켓 통화가, 선진국 중에서는 달러의 상대가치가 우월하다. 이머징마켓 내에서는 동유럽과 상품통화의 강세가 예상된다. 원화(KRW)의 매력도는 여전하지만, 상대가치 측면에서 강도는 소폭 약화되었다. 원자재 중에서는 농산물보다 비철금속과 산업용 귀금속이 유망하다. 국내주식 포트폴리오는 에너지, 산업재, 경기민감소비재로 안정성을 유지하면서 기계, 인터넷과 MISDAQ에서 종목별 수익률 확보 전략을 취하자. 국내채권 포트폴리오는 크레딧채권의 Overweight을 유지하고, 장기국채 비중은 Neutral로 하향한다. A등급 회사채와 여전채가 가장 매력적이다.

 

Contents

1. DONGBU Relative Value Strategy
2. 국내외 경제흐름 조망
3. 국내외 자금흐름 동향과 전망
4. 채권전략
- 채권 포트폴리오 전략
- 자본유출입 규제의 영향과 투자수익 추정
- 글로벌본드펀드의 자산선택, 원화채권 비중 감소
- 글로벌/국내 채권시장 동향
5. 크레딧채권 및 이자율파생 전략
- 크레딧채권 전략
- 이자율파생 전략
6. 주식시장 전망과 포트폴리오 전략
7. 글로벌 외환시장 동향 및 FX 전략
8. 원자재시장 동향 및 Commodity 전략
9. 글로벌 이슈 추적

 

 

미국의 중간선거와 FOMC, G20와 금통위 등 중요한 이벤트들이 집중되어 있다. 그 밖에 미국과 중국의 엇갈린 통화정책 행보, 미국 양적완화 규모 논쟁, 이머징마켓의 자본유출입 규제 등의 이슈들도 있다. 다양하고 복잡한 이슈들의 불확실성과 그에 따른 금융시장 변동성의 확대는 자산포트폴리오 측면에서 다양한 Rebalancing의 기회를 제공한다. 추세적인 관점에서 채권금리는 저점을 확인한 것으로 판단한다. 과거 우리나라와 미국의 사례를 관찰했을 때 국내 자금흐름을 안전자산에서 위험자산으로, 채권에서 주식으로 이동시키는 신호탄이 될 것이다. 국내주식 포트폴리오는 산업재, 경기민감소비재로 안정성을 유지하면서 기계, 인터넷과 MISDAQ에서 종목별 수익률 확보전략을 취하자.


      


보고서 전문을 보시길 원하시면 자료보기를 클릭해주세요.자료보기 (64p)


  

101101_동부책략_자산선택.pdf

101101_동부책략_자산선택.pdf
2.09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