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ding Idea·Strategy

연내 금리동결 기대 약화와 경기 우려로 3/10년 스프레드 축소

bondstone 2011. 8. 16. 20:20

[Dongbu Page] 연내 금리동결 기대 약화와 경기 우려로 3/10년 스프레드 축소

 

Fixed Income Strategy

경제지표는 침체를 가리키고 있지 않지만 금융시장 불안이 지속된다면 글로벌 경제는 침체에 빠질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글로벌 정책공조가 예상보다 빨리 이루어진다면 분위기가 바뀔 수 있으나 개선되는 경제지표를 확인하기까지는 적어도 3개월은 걸릴 것이다.

 

유가하락과 연말로 갈수록 완화되는 물가부담, 정치적 해법도출이 어려운 유럽재정위기 등으로 기준금리는 연말까지 동결될 것이다. 연내 금리동결시 채권금리는 추가 하락이 가능하다. 국고3년의 1차 목표는 3.40%이다. 듀레이션은 중립 이상을 유지할 것을 권고한다.

 

8월 들어 글로벌 금융시장이 요동쳤지만 아시아(ex.Japan) 채권에 투자하는 펀드로의 자금 유입은 소폭 늘어났다. 원화채권은 안전자산으로 그 위상이 올라섰다. 외환보유고 다변화 차원의 해외중앙은행 채권 매수, 미국의 저금리 지속, 위안화 절상에 따른 원화강세 전망으로 외국인의 국채 매수는 지속될 것이다.

 

 

Trading Idea

예상보다 매파적인 총재 발언과 경기침체 우려 하에서 커브는 평평해진다. 국고3년 금리가 기준금리에 근접한 3.50% 이하에서는 3년 금리의 하락탄력이 둔화되고 3/5년, 5/10년 스프레드가 순차적으로 축소될 것이다. 금리인하를 기대하기 어렵다면 단기보다 장기금리의 하락폭이 클 것이다. 3/10년 스프레드는 3Q11말까지 30bp아래로 축소될 것이다.

 

외국인의 국채선물 미결제 포지션은 8.1만계약이다. 국채선물이 20MA와의 이격도(73틱)가 여전히 큰 만큼 기술적으로 추가 매수가 지속될 것이다.

 

IRS 커브는 매파적인 총재 멘트와 경기침체 우려로 다시 평평해지고 있다. CD와 IRS금리는 역전되었다. 금리가 급락하기 시작한 8월2일부터 보험사는 국고10년 영역을 1,731억 순매도했다. 5년 이상 장기 IRS 금리 하락폭이 국고에 비해 상대적으로 클 것이다. 장기 스왑스프레드 역전폭 확대를 전망한다.

 

 

Global Bond Markets
프랑스 신용등급 강등설로 글로벌 더블딥 우려가 확대되며 글로벌 채권금리가 대부분 하락했다. ECB 직매입으로 이태리, 스페인 금리는 큰 폭 하락했으나 국채교환 난항과 지표악화로 그리스 금리는 상승했다. 인도네시아는 외국인의 국채 매도로 금리가 상승했다.

 

FX
안전자산 선호로 엔화가 큰 폭 상승한 반면 유로화 페그제 가능성 및 개입 우려로 스위스 프랑은 하락했다. 원자재 수요감소 전망에 상품통화 낙폭이 컸으나 위안화 절상기대, 양호한 재정건전성 등이 부각된 중국, 싱가폴 등을 필두로 일부 아시아 통화는 상승했다. 

 

Equities, Commodities

글로벌 증시는 프랑스 신용등급 하향 우려에 하락세를 이어갔다. 유럽과 미국은 주후반 반등폭이 컸으나 아시아는 반등이 약했다. 상품 가격은 농산물 강세, 원유, 비철금속은 약세였다. 금은 사상 최고치 경신 후 증거금 인상 소식에 조정 받았다.

 

Liquidity
미 신용등급 강등 이후 글로벌 경기침체 우려가 커지며 글로벌 자금이 주식, 채권에서 큰폭으로 유출되었다. 한편, MMF 자금이 대규모 유입되었고 일본을 포함, 아시아 지역 채권으로도 소폭 유입되었다. 국내에서는 외국인이 2년물 중심의 순매수를 지속하였다.

 



보고서 전문을 보시길 원하시면 자료보기를 클릭해주세요.자료보기 (2p)

 

 

110816_채권_Dongbu Page.pdf

 

* 영문 보고서

[Fixed Income Strategy] Weakening market expectations over rate freeze and recession fears: 3y10y KTB spread to tighten 

Fixed Income Strategy_110816.pdf

110816_채권_Dongbu Page.pdf
0.24MB
Fixed Income Strategy_110816.pdf
0.3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