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ding Idea·Strategy

여전한 펀더멘털 우려, 정책효과 확인은 8월 이후를 예상

bondstone 2012. 7. 8. 23:27

[Dongbu Page] 채권 - 여전한 펀더멘털 우려, 정책효과 확인은 8월 이후를 예상

 

Fixed Income Strategy

5~6월의 경제지표가 발표되면서, 글로벌 경제에 대한 부정적 인식은 더욱 강해졌다. 시장의 관심이 유럽의 정치이슈에서 펀더멘털로 옮겨간 이후 글로벌 국채금리는 하락했다. 선진국은 경기둔화가, 신흥국은 외국인 자금유입이 배경이다. QE3등 글로벌 유동성 공급 기대로 외국인의 장기채 매수는 꾸준할 것이다. 다만, 최근의 속도가 지속되기는 어렵다.

 

08년10월 이후 처음으로 국고3년-기준금리가 역전되었다. 주초에는 외국인의 공격적인 장기채 매수로, 이후에는 국채선물의 20MA 회복에 따른 외국인의 선물매수가 시장을 이끌었다. ECB와 중국의 금리인하로 정황상 한국은행의 동참 가능성이 부각되었다.

 

경기부양책의 효과가 나타날 8~9월까지는 시간이 필요하다. 만약 동 시점까지도 지표 개선 혹은 유로존 해법의 진전이 없다면 금리인하가 고려될 수 있을 것이다. 부양효과 확인 전까지 당국은 서둘지 않을 것이다. 7월 기준금리 동결을 예상한다.

 

 

Trading Idea

외국인의 장기채 매수가 급증했다. 외국인의 채권매수는 필리핀, 멕시코, 남아공 등 신흥국의 공통적인 현상이다. 그 영향으로 7월 이후 달러와 함께 신흥국 통화도 강세를 나타냈다. 북유럽의 원화채권 수요는 월말 유로존 국채금리 하락에 따른 비중축소와 상대적으로 펀더멘털이 양호한 아시아통화에 대한 자산재배분으로 추정된다. 그 밖에 신흥국 채권펀드로의 자금유입도 꾸준하다.

 

국고10년-공사7년 스프레드가 20bp로 확대되었다. 국고 5/10년(19bp)과 국주5년(22bp) 스프레드가 최근 축소되면서 상대적으로 장기공사채의 매력도가 높아졌다.

 

국채 듀레이션은 짧게, 우량 크레딧 듀레이션을 길게, 포트폴리오 관점에서 대응할 필요가 있다. 3Q12 중후반 이후 금리상승을 예상하지만, 단기국채로 금리인하 위험을 헷지하고, 커브 평탄화 위험과 낮아진 이자수익은 장기 크레딧물로 커버할 것을 권고한다.

 

 

Global Bond Markets

글로벌 국채금리는 주초에는 유동성 공급 기대가 높아지며 하락했고, 주후반에는 ECB와 중국 등 경기부양책의 효과에 대한 실망과 글로벌 경기우려 재부각으로 하락했다. 스페인, 이탈리아 금리는 주 후반 큰 폭 반등하면서 유로존 우려를 재차 부각시켰다.

 

FX

주초 글로벌 경기부양 기대로 신흥국 통화가 큰 폭 상승했다. 그러나 ECB총재가 금리인하에도 불구하고 추가대책에 보수적 입장을 피력하자 유로화는 1.22달러로 급락했다. 신흥국 통화도 강세 폭을 일부 반납했다. 주 후반 미 고용지표 부진에 달러강세는 심화되었다.


Equities, Commodities

글로벌 증시가 지역별로 혼조세를 보였다. 유럽은 경기우려와 ECB 실망감으로 하락마감했고, 미국 역시 고용지표 부진으로 하락했다. 반면 아시아 증시는 유로존 우려 완화 기대감에 대부분 상승했으며 외국인의 매수도 적극적으로 이루어졌다.


Liquidity

글로벌 정책공조 진행과정에서 미국을 중심으로 자산 리밸런싱이 나타나는 모습이다.  미국은 주식자금 유입이 급증한 반면, 채권자금은 중/단기국채 자금 유출로 순유입 규모는 급감했다. 신흥국은 GEM을 중심으로 주식, 채권 자금유입 규모가 점진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보고서 전문을 보시길 원하시면 자료보기를 클릭해주세요. 자료보기 (2p)

 

120709_Dongbu Page_채권_신동준.pdf

 

 

 

 

* 영문 리포트

[Fixe Income Strategy] Fundamental concerns linger on; stimulus effect to be confirmed from August on

 

Fixed Income Strategy_120709.pdf

 

 

 

 

120709_Dongbu Page_채권_신동준.pdf
0.31MB
Fixed Income Strategy_120709.pdf
0.33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