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duct·WM

REITs: 투자에 우호적인 환경, 리스크 다변화 효과 기대

bondstone 2013. 2. 12. 15:37

[Global Asset+α] REITs: 투자에 우호적인 환경, 리스크 다변화 효과 기대

 

REITs, 부동산 직접 투자의 단점을 보완한 뮤추얼 펀드

REITs(Real Estate Investment Trusts)는 부동산 투자를 전문으로 하는 뮤추얼 펀드이다. 다수의 투자자로부터 투자금을 모으고, 부동산을 매입, 개발, 임대, 매각하여 이익을 창출하여 그 이익을 투자자에게 배당금 형태로 되돌려준다. REITs는 대부분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거래되기 때문에 직접투자에 비해 유동성이 매우 높다. 또한 소액자본으로 다양한 종류의 부동산과 여러 지역에 분산투자가 가능하여 투자자들의 위험부담을 완화시킨 것이 특징이다.


해외채권, 국내주식, 국내채권과 함께 투자시 리스크 다변화 효과

주식, 채권 등 다른 자산들과 상관관계 측면에서는 선진국 주식이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으며 해외채권과는 역관계, 국내주식이나 국내채권과는 상대적으로 낮은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리스크 다변화 측면에서는 해외채권, 국내주식, 국내채권 등과 함께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는 판단이다.

 
미 경기 흐름과 가장 유사, REITs에 우호적인 환경 마련

: REITs 수익률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인은 실물경기이다. 금융위기 이후 경기침체 영향으로 위축되었던 상업용 부동산이 경기회복과 함께 수요 증가, 공급 부족으로 이어지고 있다. 최근 나타나는 신규주택 착공 증가와 공실률 감소, 임대료 상승 등은 REITs 투자에 우호적인 환경을 마련해주고 있다. 글로벌 경기선행지수의 완만한 상승세 지속, 고용시장 개선에 따른 소비여력 증가, 투자자들의   위험선호 확대 등은 REITs 투자에 있어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한다.


역사적 저점 지난 미국 부동산 회복 지속 예상

미국 부동산의 추세적인 회복과 부동산이  경기 회복세를 주도하는 흐름은 올해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한다. 최근 단독가구 착공이 늘기 시작한 미국 주택착공 데이터는 주택경기가 바닥을 벗어나기 시작했다는 미국 내부 시각 변화를 나타내고 있다. 최근 미국 주택매매가 예상치를 소폭 하회했지만 이는 경기  위축이나 고용 불안으로 인한 주택매매 부진이라기 보다는 오히려 주택 재고 소진에 따라 사고 싶어도 살 물량이 충분치 못하다는 분석이 제기되며 부동산 경기 회복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감을 심어주고 있다.

 

 

보고서 전문을 보시길 원하시면 자료보기를 클릭해주세요. 자료보기 (8p)

 

130212_Global Asset α_REITs.pdf

 

 

 

 

 


 

130212_Global Asset α_REITs.pdf
0.65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