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ding Idea·Strategy

추가 완화에 소극적인 중앙은행들, 주식과 EM의 매수 기회

bondstone 2016. 9. 13. 12:12

추석을 앞둔 전략 Update
 
추가 완화에 소극적인 중앙은행들, 주식과 EM의 매수 기회
1) 연준, 12월 금리인상과 점도표 하향 예상: “미룰 경우 갈수록 더 큰 위험에 처할 것” vs. “선제적 금리인상은 위험”
 - 금리인상의 충격?: 2년금리 상승폭 미약(6개월래 인상 반영은 14bp에 불과)→ 최근 미국 장기금리 상승 배경의 절반은 해외요인
2) ECB와 BOJ, BOE의 변심: 금융시장 여건 개선으로 추가 완화의 시급성 감소, 현재 부양정책 기조에 만족. 추가 카드도 제한적
 - 속내는 부작용 재점검: (-)금리로 은행 수익성 악화, 일드커브 평탄화로 연금/보험의 위험 증대, 저금리로 소비/투자는 오히려 감소
 
(해설)
1. FOMC, 12월 인상으로 가닥

- 전일 브레이나드 연준이사가 중심을 잡아줌으로써("선제적 금리인상은 위험") 금리인상은 12월로 넘어가는 분위기입니다.
- 인플레가 반등할 것이라는 데이터의 확신이 조금 더 필요해 보입니다.
- 9월이든 12월이든 기준금리는 인상(시사)하고(hawkish), 점도표는 하향조정될 것이라는 것이 컨센서스입니다.
- 그렇다면 미국의 금리인상 재료가 더 이상 시장에 큰 충격을 주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 오히려 최근 연준에서 "잠재성장률, 자연실업률, 실질균형금리의 하락"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연내 한차례 인상 이후에는 (과열방지 차원에서 비록 hawkish한 멘트들이 이어지더라도) 완화적인 기조가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2. 장기금리 반등은 금리인상보다 기간프리미엄 상승의 영향
- "연준의 금리인상발 충격"이라고 말하기에는 과거와 뚜렷하게 다른 패턴들이 관찰됩니다.
- 미국 2년 금리가 오히려 하락했습니다.(8월말 잭슨홀 직전 2년 0.84%, 현재 0.77%)
- 6개월래 금리인상 선반영폭도 14bp에 불과합니다. 어제 도비시한 발언에도 불구하고 장단기 스프레드는 오히려 확대되었습니다.
- 아침에 일부 외신도 지적한 바와 같이, 미국 장기금리 상승 배경의 절반은 ECB와 BOJ의 변심(?)에 따라 유로존과 일본 장기금리가 큰 폭으로 반등한 영향입니다.
 
- 즉 미국 장기금리를 끌어올린 기간프리미엄 상승에 영향을 준 것은,
  1) 장기금리의 변동성 확대(위험보상 상승),
  2) 수급변화(일본과 유럽 금리 상승에 따른 상대 매력도 저하: 환헤지 후 초과수익 40~60bp에서 2개월 사이에 10bp 내외로 감소),
  3) 단기적인 경제와 통화정책 전망의 불확실성입니다.
- 전일로서 연준의 9월 인상 리스크 자체는 꽤 완화가 되었습니다. 미국10년은 1.70%, 1.75%, 1.80%에 각각 25%씩 매수 대기하겠습니다.
- 다만, 그다지 장기금리에 우호적일 것으로 보이지 않는 15일 BOE(최근 경제지표 개선), 21일 (커브 스티프너 방안 강구 중인) BOJ가 남아있습니다. 기대수익이 감소한 일본국채 포지션도 현재 가격으로 모두 정리하겠습니다.
 
3. 미국경제 시나리오: 연말까지 그럭저럭 유지, 주식과 EM에는 긍정적
- 연말까지 미국경제 데이터, 특히 소비관련 지표는 다소 slow하게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만,
- 반면 연준이 기다리던 투자지표(유가반등에 따른 에너지기업들의 기저효과 포함)의 반등, GDP성장률의 개선(1Q 0.8%, 2Q 1.1%, GDPNow 3Q 3.3%) 등이 상쇄하면서 연말까지 전체적인 미국경제의 흐름은 그럭저럭 유지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 그렇다면 신흥국에 대해서도 향후 약 3~6개월 정도는 긍정적인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 (후덜거리긴 하지만) 주식과 신흥시장 자산에 대해서는 최근의 변동성을 매수의 기회로 활용하기기를 권해드립니다.
 
4. 채권전략: 일단 좋은 시절은 지나간 박스권 트레이딩
- 중앙은행들의 스탠스 변화와, 강하진 않지만 꾸준한 경제지표의 개선으로 장기금리의 하단이 올라왔습니다.
- 연말까지 새로운 박스권은 국고10년 1.45~1.65%, 미국10년 1.55~1.80%에서 추세적인 흐름을 보이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 모두 하단이 지금보다는 낮습니다만, 연말까지는 하락룸이 크지 않다는 점을 고려하여 매매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현재 10년선물 20%만 진입).
 


160913_전략 update.pdf



160913_전략 update.pdf
0.14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