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ding Idea·Strategy

전략아이디어 3가지: 러시아채권과 미국 셰일업체, 중국본토증시

bondstone 2016. 12. 15. 08:33

전략아이디어 3가지: 러시아채권과 미국 셰일업체, 중국본토증시


전략 아이디어는 1) 러시아 채권과 미국 셰일업체, 그리고 2) 중국 본토증시입니다.


1) 러시아채권과 미국 셰일업체

우선, 미국 셰일업체과 러시아 채권에 대한 관심은 OPEC 감산 결정의 수혜 때문입니다. 

12월 10일 비OPEC 국가들도 지난 11월 30일 OPEC 회의에서 합의한 감산 결정에 동의했습니다. OPEC 회원국들은 내년 1월부터 6개월 동안 하루 120만 배럴 감산을 결정했고, 이번에 비 OPEC 국가들도 하루 55.8만 배럴 감산에 합의했습니다. 


특히 사우디에 이어 러시아가 감산에 합의한 점은 그간 힘들었던 미국 셰일업체들에게 긍정적일 것으로 보입니다. 셰일업체들의 BEP 수준이 40~50$ 수준인 만큼, 50$대 정도 유가가 유지된면 그간 생산과 투자가 멈추었던 미국 셰일업체들도 점차 살아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사우디 대비 러시아가 더 좋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사우디는 최근 유가 하락으로 재정적자가 GDP 대비 10~15%에 달할 정도로 심각하게 재정이 악화되었습니다. 반면 러시아 재정적자는 GDP 3~4%로 금융위기 때보다 양호합니다. 유가 하락을 루블화 절하로 상쇄했기 때문입니다. 


목할 점은 러시아 경상수지는 유가가 30$을 하회해도 적자로 돌아서지는 않았습니다. 미국 대선 이후 주요국 국채금리가 오르는 동안에도 러시아 국채금리는 15bp 정도  밖에는 오르지 않았습니다. 달러 강세 국면에서도 러시아 루블도 거의 절하되지 않았습니다.


유가가 가파르게 오를 수 있다면 러시아 에너지 업체 주가가 더 좋겠지만, 유가 상승이 제한적이되 감산으로 유가가 안정된다고 보면 러시아 채권 보유 매력이 있다고 보입니다.


2) 중국본토증시

다음으로는 중국 증시입니다. 이유는 11월 PPI 개선과 자본 유출 규제 때문입니다.

중국 PPI는 2012년 이후 처음으로 2개월 연속 (+)를 기록했습니다. PPI 개선은 공급과잉 압력이 완화되고 있다는 점과 중국 기업 이익 마진(주로 Upstream)이 개선되고 있다는 점을 뜻합니다. 적어도 1~2분기 중국 기업들의 실적은 개선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여기에 중국 부동산 규제 때문에 유동성이 일부 주식시장으로 유입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최근 중국 정부는 자본유출을 막기 위해 기업들의 해외 M&A도 규제하기 시작했습니다. 


유동성은 당분간 중국 내부에 남아 있을 가능성이 큰데 일부 원자재 가격이 가파르게 오른 점을 감안하면 상대적으로 주식이 싸게 느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당분간 중국증시를 좀더 긍정적으로 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